[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표절?

지금 넷플릭스에서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를 보고 있다. 3 화를 보고 있는데 재미있게 잘 만들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검색했더니 바로 표절 이야기가…..

흠…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잘 모르겠다. 올라온 이야기를 보니 [미스 슬로운]과 유사도가 지나치게 높아서 표절이 아니라고 하려고 해도 빠져나가기 힘들 듯하다. 그런데 그걸 넷플릭스에까지 올렸다. 음…..

참고로, [응답하라 1994], [별에서 온 그대], [이번 생은 처음이라] 같은 몇 개의 드라마도 표절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것들은 과하다고 생각한다. 대부분 작은 소재 활용이나 컨셉인 건데, 이미 어지간한 소재 활용이나 컨셉은 새로운 걸 창조해내기 어려운 세상이 되었다. 예를 들어 [이번 생은 처음이라]의 경우 계약동거를 이야기한다고 표절이라고 하는데, 계약동거는 우리나라에서만 해도 50 년도 더 전부터 영화로, 드라마로 만들어졌다. 헐리웃에서는 그보다 더 오래 전부터 만들었을 것이다. 따라서 같은 잣대를 들이댄다면, 원작이라고 언급되는 그것도 표절 놀란에서 빠져나가기 힘들다. 그만큼 계약동거는 아무나 생각할 수 있을만한 평범한 소재다.

대부분의 표절시비는 이정도이므로 거론할 필요조차 없다. 그런데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는 정도를 지나친 것 같다.

재미있게 봤던 게 문제가 있다는 걸 알면 괜히 슬퍼진다. [주택개보수 작업일지]의 표절논란처럼….

이 드라마는 마지막회만 보고 그만둬야겠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