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시리즈1] 다리 위에 눈이 안 녹는 이유는?

[겨울시리즈1]

다리 위의 눈이 잘 안 녹는 이유

그저께 운전을 하는데, 대부분의 도로 위에는 그늘진 곳만 제외하면 거의 눈이 녹아 없어졌는데, 다리 위를 지날 때는 대부분의 눈이 남아있더라구요. 도대체 왜 다리 위에는 눈이 안 녹고 남아있는 것일까요?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눈은 얼음의 일종입니다. 얼음이 녹아서 물이 되는데는 열이 필요합니다.
소복히 쌓인 흰 눈은 스스로 햇볕을 대부분 반사시켜서 잘 녹지 않는 특성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시베리아에서 30℃를 넘나들면서 만발하던 꽃들을 키워내던 여름은 첫 눈이 온 뒤에 급격히 겨울로 바뀌게 됩니다.[footnote]반면 시베리아에 해가 한번 뜨면 여름이 끝날때까지 해가 지지 않으므로 얼음 위에 작은 물웅덩이라도 하나 생기면 이 물웅덩이는 절대로 다시 얼지 않습니다. 물웅덩이는 눈보다 햇볕의 흡수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물웅덩이는 모든 얼음을 녹여 여름이 빨리 찾아오게 만듭니다.[/footnote] 우리나라에 내리는 눈도 거의 비슷할 것입니다…..
그러나 유독 다리 위에 있는 눈이 잘 안 녹는 것은 눈 자체가 햇볕을 잘 반사하는 성질을 갖고 있는 보편적인 이유가 아니라 다리만의 특별한 환경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다리는 공중에 떠 있는 장소입니다. 공중에 떠 있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1. 공중에 떠 있으므로 공기 유통이 쉽습니다. 그래서 햇볕에 데워진 따뜻한 공기가 머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지 않습니다. 다리가 아닌 일반 길에는 햇볕이 비출 때 눈과 땅이 흡수한 약간의 열기가 지면의 공기를 데우면서 따뜻해지는데, 다리 위에는 바람이 쉽게 지나가기 때문에 열기가 날아가는 것입니다.
  2. 공중에 떠 있기 때문에 다리 위까지 지열이 올라오질 않습니다. 땅 위의 눈은 지열과 햇볕에 의해서 녹기 때문에 지열이 올라오느냐는 눈이 녹는데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다리 위에서는 지열 없이 햇볕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눈이 늦게 녹을 수밖에 없습니다.

뱀발 :
눈 하니까 눈에 대한 한 가지 기본 특성이 궁금해집니다. 국민학교(초등학교) 탐구생활을 기억하시겠죠?
눈이 많이 쌓이면 그 밑은 따뜻해져서 눈의 바닥정도에는 영상의 기온을 보인다는 이야기를 보셨을 겁니다. 그렇게 땅쪽이 따뜻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햇볕과 지열 때문인데요….
영상의 기온에서 어떻게 눈이 안 녹고 있을 수 있는 것일까요?? 분명 압력이 높아지거나 하여 녹는점이 높아진 것은 아니라는 건 잘 아시죠?? ^^?

글 쓴 날 : 2005.12.07

6 thoughts on “[겨울시리즈1] 다리 위에 눈이 안 녹는 이유는?

  1. 맨홀 뚜껑의 눈은 빠르게 녹더군요. 이건 왜그런걸까요…;;

  2. 골든버그님이 쓰신 글의 내용은 모두 신기합니다. 그래서 초등학생처럼 이것저것 막 묻고 싶고 그래요.
    그동안 바빠서 님의 블로그를 자주 못 찾아왔어요. 요즘 방학이라 좀 시간이 되네요.
    겨울에 내리는 눈에 대해서눈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은 추억들을 가지고 있는 것같네요. 그런데 눈이 소금에 금방 녹는 걸 봤는데, 소금에는 열이 있어서인가요? 이에 대해 좀 자세히 답글을 달아주시면 고맙겠어요.

    1. 하이든 님. 제가 다시 티스토리 초대장 드릴께요. 메일주소 알려주세요.
      소금을 뿌리면 얼음이 녹는 현상은 어는점내림이라는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이나 책에서 찾으면 조금 어려울 수가 있으니 제가 따로 글을 하나 마련해 보겠습니다. 근데 시간이 꽤 오래 걸릴 거예요. ^^;

    2. 다른 한 댓글은 삭제하려다가…. 말씀이 아까워서 수정해 남겨두겠습니다….^^; 신기신기~

  3. 제 메일 주소는 96—-@hanmail.net 입니다. 괜히 너무 부담되는 과제(?)를 드리는 것 아닌가요? 제가 중학교, 초등학교 선생님, 초등아동들과 함께 하는 일이 있어 눈을 가지고 여러 가지 수업활동을 하면서, 눈에다 소금을 뿌리니까 금방 녹아버리는 거예요. 그래서 그게 너무 신기하고 멋있어서 사진으로 담고 싶었는데 흰 눈이라서 애를 먹은 적 있어요. 그런데, 이 사실을 초등학교나 중학교에서 수업에 적용하면 좋을 것 같아서요. 이 것 외에도 수업과 관련시켜 물을 주제로 여러 활동들을 하고 있어요. 그 중에 겨울에 내리는 눈, 얼음도 있어요. 얼음도 매우 신기한 현상을 아동들이 발견하고 왜 논이나 개울에 있는 얼음에 무늬가 다르게 생기는가라고 의문을 갖게 되었어요. 이것은 바람 때문이라고만 알고 있어요. 골든버그님, 물리에 대한 제 이해 수준은 아주 낮습니다. 관심이 많고 좋아한다 뿐이지요. 쉽게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ps. 하이든2 님 댓글의 메일 주소 때문에 관리자가 수정한다. 나머지 부분에는 개인정보가 많이 포함되어 승인하지 않을 것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