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페이지랭크가 정말 변했을까?

검색엔진 구글에서는 각 페이지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 중에 한가지로 페이지랭크(Pagerank)를 사용한다. 페이지랭크 방식은 매우 복잡한 알고리즘을 통해서 산출되기 때문에 우리 일반인들은 그것을 제대로 분석하기가 힘들다. 아무튼…그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최근 페이지랭크가 바뀌었다고 하여 외국의 여러 사이트들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몇몇 사이트들을 돌면서 페이지랭크를 알아봤다.

참고로 페이지랭크는 0점에서 출발하여 10점까지 존재한다. 10점인 사이트는 google.com등 아주 예외적인 몇 사이트들만 존재한다.

1. 메타사이트와 검색엔진들

네이버 : 6
네이트 : 6 (엠파스 : 6)
다음 : 7
야후 : 6
파란 : 6
구글코리아 : 7

메타사이트와 검색엔진들의 랭크는 모두 5~7로 높게 나왔다. 구글코리아의 경우에는 자사의 사이트여서 그런지 우리나라에서 사용율이 높지 않은데도 페이지랭크가 높게 나왔다. 하지만 다른 사이트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일반 사용자들의 방문 빈도수와는 그리 큰 연관성이 없다.

아무튼, 구글코리아와 함게 페이지랭크 7을 받은 사이트는 다음이었다. 나머지는 모두 랭크6!!
특이한 것은 이전에 네이버의 페이지랭크가 7일 때가 있었던 것 같은데, 지금은 6으로 떨어졌다는…

2. 교육기관

서울대학교 홈페이지 : 8
카이스트 홈페이지 : 7
포항공대 홈페이지 : 6
고려대 홈페이지 : 8
연세대 홈페이지 : 5
각종 교육청 : 4~5
교육인적자원부 : 6

교육기관들의 페이지랭크는 정말 엄청나게 높게 나왔다. 이전에도 그랬듯이 구글은 연구기관의 랭크를 높게 측정하는 편인데, 연구기관들이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는데 적극적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3. 블로그 관련 사이트들

올블로그 : 6     (블로그카페 : 4)
한rss : 6
위저드닷컴 : 5
TnF : 5
eolin : 6
Tistory : 6
블로그코리아 : 4
미디어몹 : 4
블로그플러스 : 6
커리어블로그 : 4     (scout : 4)
이글루스 : 6
블로거뉴스 : 5

블로그와 관련된 몇몇 사이트들을 살펴봤다. 대충 4~6의 랭크값을 갖는데, 중요한 것은 모두 그만그만한 페이지랭크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모두 서로들만 링크를 하고 있기 때문이리라 생각하는데, 교육기관들의 랭크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오기는 했지만, 이 수치들도 결코 낮지는 않은 수치라는 것이다.
아무튼 아직 갈 길이 먼 블로그 사이트들이다.

4. 일반 사이트들

다나와 : 4
yes24 : 0
알라딘 : 0
kbs : 6
sbs : 5
mbc : 5
msn 코리아 : 6
파코즈 : 4
애플코리아 : 6
북토피아 : 3
기상청 : 6
보호나라 : 6
dnsever : 5
불법스팸대응센터 : 5

신기한 것이…. 높은 페이지랭크를 갖고 있으리라 생각했던 많은 사이트들이 사실은 페이지랭크가 매우 낮았다는 것이다. 특히 인터넷서점들의 페이지랭크는 매우 낮았는데, 이들 사이트들이 인터넷마케팅에 더 열성적이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정부기관들은 모두 5~6 정도로서 그리 높은 페이지랭크를 갖지는 못하네요. 기관들이 국민들의 실생활과는 거리가 먼 곳에 있어서인 것 같습니다. ㅎㅎㅎㅎㅎ

5. 올블로그 top100 블로거들을 대충 살펴보자면…..

moveon21(daum) : 3
서명덕기자의 人터넷세상 : 4
재미있는 영화 블로그! 익스트림무비 : 4
구글 비공식 블로그 – Google Inside : 4
사진은 권력이다 : 4
ENTClic@blog…just another day : 5
미래는 과거와 현재에 달려있다!! : 3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 4
스마트플레이스 : 6
Read & Lead : 3
칫솔_CHoisITSOLace_ : 3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 3
JI.DIGITAL 365℃ : 3
제프리-여의도1번지::정치시사블로그::이정기 : 0
soyoyoo.com : 3
THIRDTYPE’S NETWORK : 4
trivial matters : 3
Goooood LOG ~♬ : 4
파파짱 : 2 (daum blog)
소금이의 행복한 하루 : 3
.
.
5월의 작은 선인장 : 4

청와대 블로그 : 5
디자인로그[DESIGN LOG] : 5
송원섭의 피라미드 : 5
Channy’s Blog : 6

올블로그 top100 블로거의 100개의 블로그 중에서 2개는 문을 닫았고, 98개의 블로그 중에서 위의 첫 20개는 20위까지의 블로그를 조사해 봤습니다. 스마트플레이스만 6이고, 5인 곳이 몇 곳, 전체적으로 3~4의 모습을 보입니다. 아직까지는 블로고스피어의 블로그들이 높은 페이지랭킹을 얻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 밑의 네 블로그는 top100 블로그 중에 21~100위까지 중에 페이지랭크 5 이상의 것들만 모아봤습니다. 40위를 넘어가면 대부분 페이지랭크 2~3 정도더군요.

98개의 블로그를 살펴보면서 든 생각은, 페이지랭크를 높게 받기 위해서는 포털에 들어가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서브도메인, 심지어는 제 블로그 방명록까지도 페이지랭크2에 올라있으므로, 포털의 블로그도 페이지랭크를 받게 되긴 하는데,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더군요. 다른 곳에 링크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6. 나머지 사이트들

청와대 : 6
nasa : 9
microsoft.com : 9
apple.com : 9
kmplayer.com : 4

나머지 생각나는 몇 사이트들을 살펴봤습니다. 미국의 유명 사이트들은 위의 3곳 말고도 대부분 페이지랭크9인 곳이 많았습니다. 같은 사이트의 한국어버전이 2~4 정도 낮은 것과 비교하면…..
아무튼 페이지랭크가 각 나라나 권역별로 불평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한때 페이지랭크 5였던 오마이뉴스의 제 블로그가 그립기도 합니다. 그 땐 페이지랭크가 5였기에 구글에서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서 그리 많이 왔었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만..^^;;;;

전반적으로 페이지랭크가 변했다고 이야기하고 있는 곳이 많은데, 대부분은 미국의 이야기이고, 우리나라에서는 크게 영향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12 thoughts on “구글 페이지랭크가 정말 변했을까?

  1. 교육기관 랭킹이 높은 이유는.. 구글이 페이지랭크의 seed로 .edu도메인 사이트들을 이용했는데… 아무래도 edu사이트들이 .ac.kr과의 링크가 많다보니 그런든 싶습니다.

  2. 저는 poem23.com은 3에서 4로 올랐고 TechRoad.NET은 0에서 3으로 올랐습니다. ^^

  3. 글 잘보았습니다. 댓글 달다가 너무 길어져서 트랙백걸었습니다.

  4. 잘 읽었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잘 올리는지 부럽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