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 커뮤니티 전체 살펴보기

그동안 네이트의 여러 서비스를 살펴보면서 몇 가지 커뮤니티 서비스를 살펴봤습니다.
SNS인 토씨모바일 NateOn을 살펴본 것 같네요. 그 이외에도 살펴본 것이 있었나요? 분명 몇 개는 더 살펴본 것 같은데 글로 기록을 남기지 않아서 저도 기억할 수가 없네요.
이번 글에서는 커뮤니티 서비스들을 모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커뮤니티 홈
네이트 전체메뉴
커뮤니티 서비스들은 네이트 전체메뉴에서 3번에 모두 모여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에 잘 보이시죠? 빨간 네모가 쳐진 것이 커뮤니티를 모아놓은 메뉴입니다.

커뮤니티 서비스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SNS, 블로그 등의 홈페이지, 채팅/미팅 서비스, 문자보내기 서비스, 메일 서비스 등등이 있습니다. 한 눈에 볼 때는 별로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서비스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들은 나와 다른 사람들을 연결해 주는 서비스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죠.

1. 추천 서비스
커뮤니티 메인페이지의 검색창 밑을 보면 추천이 있습니다. 여기에 세 개의 추천 서비스가 있네요.
ⓐ T-interactive
T-interactive 서비스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휴대폰 메인화면에서 여러가지 정보를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잠깐 사용해 본 적이 있는데 “어린왕자 이미지의 상표권 등록으로 『어린왕자』를 한동안 서점에서 만나볼 수 없게 됐다”는 내용의 기사를 읽게 됐었습니다. 속보 뿐만 아니라 정말 많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다운받아서 보여줍니다.
우선 사용요금에 대해서….

정보이용료를 잘 살피자!
기본적으로 다운받아야 하는 프로그램은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 상당부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가지 서비스들에는 따로 정보이용료가 부가될 수 있습니다. 여기저기 섞여있어서 이 글에서 말씀드릴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아무튼 제가 며칠정도 사용해본 경험에 의하면 정보이용료에 크게 걱정할 정도까지 비싸다거나 모르고 접속할 가능성은 별로 없습니다. 물론 아주 비싸지는 않아도 많이 사용하면 정보이용료가 많이 청구될 수 있으니 주의하기는 해야 합니다.
T-interactive 서비스는 휴대폰 메인화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디자인이나 편리성 등이 매우 중요하다는 건 모두들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서비스는 대체적으로 메인화면을 지저분하게 만듭니다. 우선 휴대폰 사용자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배경화면을 그대로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어떤 것은 가능하고 어떤 것은 불가능합니다. 위와 아래에 메뉴를 펄쳐놓기 때문에 휴대폰 화면이 좀 지저분해 보이기도 합니다. 내가 평소 사용하는 메뉴들만 볼 수 없을까 하여 찾아봤지만 설정하는 방법이 없습니다.
물론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네이트의 메뉴가 등록되는 ⓜPlayon에서 등록된 아이콘에서 휴대폰 메인화면에서는 안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지만 그렇게 설정하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또 한 가지… T-interactive를 메인화면에 노출되게 설정한 상태에서 ⓜPlayon의 T-interactive 아이콘을 삭제하면 그 이후로는 T-interactive 프로그램 삭제나 설정을 수정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T-interactive는 분명 매우 재미있는 서비스이고, 추천할만한 서비스입니다. 다만… 사용자의 편의성을 좀 더 고려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 i’s box
처음 이 메뉴 이름을 봤을 때 이 것은 무엇일까 상당히 궁금해 했었습니다. 근데 가만히 살펴보니 “issue box”인 것 같더군요. ^^
이 서비스에는 3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시선집중UCC, 테마동영상, 뜨는태그UCC입니다. 이 서비스들은 일단 정보이용료 없이 통화료로만 이용 가능한 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업로드하는 것에 요금이 부과되고 있습니다. 처음 300회까지는 무료, 그 이후에는 MB당 얼마 하는 식으로 요금이 부과됩니다. (물론 매달 300번 이상 업로드하는 사람은 사실 거의 없겠지만…. 그래도 이 요금체계는 이해하기가 좀 힘듭니다. 많이 업로드해야 또 많이 보는 사람이 있을 것 같은데요….)
이것저것 살펴보면서 시간 때우기는 좋은 서비스이므로 데이터정액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심심할 때 한 번씩 접속하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ㅋ

주민번호?

ⓒ 해외여행
해외여행을 이용하기 위해서 접속하면 싸이월드 이용자가 아니라고 하면서 mobile 싸이월드 이용을 위해서 주민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무슨 서비스일까 궁금하기는 하지만 굳이 알아내고 싶은 마음이 없으므로 그냥 통과했습니다. ^^;

2. 이벤트
이벤트를 하는 서비스를 소개하는 곳 같습니다. 지금은 ‘자밀라채팅’에서 이벤트를 하네요. 잠깐 접속해 봤습니다.


딱 보면 어떤 서비스인지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왕 보는김에 비슷한 메뉴의 화면도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팅/채팅 등의 요금체계
이 서비스들은 채팅, 미팅 등의 제목을 갖는 비슷한 서비스들입니다. 100% 유료이고, 가격도 꽤 비싼 편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아마 많은 분들이 이 서비스를 통해서 돈꽤나 쓰셨을 듯 싶어요.


사실 저도 PC통신시절부터 채팅을 열심히 하던 때가 있었습니다만 채팅은 원래 많은 사람들의 정보를 찾고, 만나고, 반복하면서 서로 친목을 도모하는 것에 있습니다. 결국 현재의 요금체계라면 순간적으로 몇 천원씩은 그냥 사용하게 됩니다. 정말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 현재 채팅사이트의 수준을 생각하면 좀 심각하지 않나 생각도 들구요…..
정말 순수했던 채팅 환경은 2001년경에 마감됐고, 그 이후 버디버디를 시작으로 화상채팅이 많이 보급되면서 이상할 정도로 순수한 채팅이 사라졌습니다.
이 이후의 이야기는 생략해야 할 것 같습니다. -_-;;

3. 모바일 싸이월드
모바일 싸이월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싸이월드 회원이 되어야 합니다. 저처럼 싸이월드 자체를 거의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이용할 수 없는 서비스입니다.

위에서 한 번 말씀드렸지만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이전에 이런 서비스를 접속했을 때를 생각해 본다면 싸이월드에 등록된 여러 인기정보들을 볼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목만으로는 정말정말 보고 싶아요. *^o^*

4. Special 컬러메시지
컬러메시지는 특별한 것은 아니고, 보통 우리가 보내는 문자메시지를 특별하게 만든 것입니다.
여러 가지 상황에 알맞는 메시지가 등록되어 있더군요. 재미있는 것들도 많습니다. 움직이는 화면과 배경음악이 동시에 나옵니다. 요금체계에서 보면 메시지에 소리는 넣을수도, 뺄 수도 있는 것으로 봐서는 플래쉬는 아닌 것 같은데 어떻게 만든 것인지 무척 궁금합니다.
컬러메시지를 이용할 때는 정보이용료(200원 또는 300원)와 문자보내기 요금이 따로 청구됩니다. 자주는 곤란하지만 가끔 기념일에 한 번씩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5. tossi/블로그/메일
다시 말씀드리지만 토씨는 이전에 소개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 이외의 서비스들은 소개해 드린 적은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SK와 연관된 서비스가 아니라 일반 웹사이트와 연관된 서비스들입니다.

메인화면
근데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제목만 딱 봐도 어떤 것인지 훤히 알만한 구성과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 메인화면 제일 위에는  “Nate 판 톡톡”이 있습니다. 이는 nateon 메신저에서 뉴스창이랑 같이 뜨는 네이트 톡톡이 나오는 서비스입니다.
그 밑에 “네멋대로Daum보기”는 말 그대로 다음의 여러 서비스를 볼 수 있습니다. 검색과 함께 카페, 블로그, 뉴스, 메일을 이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미디어다음은 정말 유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보아하니 ‘즐겨찾기’도 있네요. 즐겨찾기 해 두면 ‘My nate’로 접속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이전에도 말씀드렸으니 아실지도 모르겠네요.)
그 이외에 tossi, Daum 카페, Daum 투데이, 야후 커뮤니티가 있고, 각종 메일메뉴들도 있습니다. 메일은 대부분의 유명 메일 사이트들이 다 등록되어 있는데 제가 사용할 수는 없어서 아쉽더군요. ^^;; 전체적으로 이용요금은 무료입니다. 유료 부분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친구방”은 처음 보는 곳인데 정확히 어떤 곳인지 모르겠습니다. 이건 언제 한 번 심층적으로 사용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보기보다 복잡하거나 유용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

6. 메신저
메신저에 등록된 서비스들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모바일 네이트온‘입니다. 하지만 이는 이전에 한 번 다룬 적이 있으므로 생략합니다. 이 이외에 모바일메신저(ⓜ메신저), 버디버디메신저가 있습니다.

메신저 홈
모바일 메신저는 월 5000원에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메신저의 경우 사용자 수가 가장 중요한 성공요소가 되는데, 현재 모바일 메신저의 경우 사용자 수가 너무 적어서 고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 모바일 네이트온과 버디버디메신저는 어느정도 경쟁력이 있는 서비스죠. 굳이 이 글에서 소개해 드릴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7. 이모티콘/별/포토문자
이모티콘/별/포토문자는 말 그대로 휴대폰 문자입니다. “혹시 이런 문자 서비스는 없을까?”라는 의문을 갖고 계신 분이시라면 이모티콘/별/포토문자를 한 번 방문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별의별 서비스가 다 있네요. 너무 다양한 관계로 제가 이 글에서 설명드리는 것은 무리 같습니다. 직접 참여해 보세요.
그 중에서 ‘문자그룹’이라는 서비스가 최근 생긴 것 같은데, 대규모 인맥관리를 위해서 문자를 보내고 받는 분들에게 적당할 것 같습니다. 사실 한꺼번에 많은 문자를 보내고자 할 경우에는 컴퓨터를 이용해서 다규모로 전송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를 대처하기 위한 서비스인 듯 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한 그룹의 문자를 받기를 원하는 사람은 스스로 가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승인절차도 있습니다.) 위 사진의 가장 오른쪽이 인기있는 문자그룹 목록입니다.

8. 주소록/포토명함
주소록/포토명함 서비스는 상당히 유용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주소록자동저장’ 서비스는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주소를 SKT 서버에 올려놓고 필요할 때 다운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휴대폰을 자주 잃어버리는 분들에게 정말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사실 지금까지 휴대폰을 잃어버린 적이 없습니다만 그래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끔 휴대폰을 살펴보면 업로드중이라는 메시지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프로그램 다운로드나 주소록 업로드는 자동으로 하는데 무료이고, 내려받을 때만 유료이니까 사실상 사용요금은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간혹 전화번호가 빨리 업데이트되시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전화번호가 거의 그대로 유지되는 분들은 컴퓨터에 연결하여 백업받아놓는 정도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위치의 주변에 유용한 정보를 얻고 싶을 때는 ‘114전화번호안내’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다양한 곳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서 현재 위치가 아닌 원하는 장소에서의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900원의 유료 서비스입니다. 건당 이용료는 많이 비싸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비슷한 서비스로 T-Map Life가 있으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

그 이외에 포토명함, 폰북 등은 여러 가지 유용성을 갖고 있습니다. 제가 소개해 드릴 필요는 없을 듯 하고,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