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도메인 지원하는 블로그 서비스 목록

갑자기 독립도메인을 지원하는 서비스들이 궁금해졌다.
싸이월드의 경우는 기본도메인도 지원하지 않는데….. 상대적으로 블로그가 매력적인 이유랄까나??

독립도메인 지원 현황 (2010.02.06)

사이트

기본도메인 형태

지원 시작

등록 지원

기타

구글 blogger

[ID].blogspot.com

?

CNAME을 사용한 설정(불편)

다음 티스토리

[ID].tistory.com

2006.05.25

가비아

블로그 5개 개설 가능

텍스트큐브

[ID].textcube.com

2008.05.27

블로그 5개 개설 가능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ID]

2009.01.20

가비아

기본도메인 변경 불가

이글루스

[ID].egloos.com

2009.09.16

기본/독립도메인 고정 기능

토트

[ID].thoth.kr

2009.09.09

DNS 제공

기본도메인 변경 불가

다음 카페

cafe.daum.net/[ID]

2010.01.21

가비아

cafe.daum.net/[domain] 사용 가능

가비아에서만 포워딩 등록 가능

기본도메인 변경 불가

배열 순서는 독립도메인 서비스 순서

4대 블로그 서비스인 네이버/다음/티스토리/이글루스 중에 이제 다음 블로그만 독립도메인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 아마 다음은 다음 블로그를 말려죽일 생각인듯 싶다. 지난 1월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다음 카페의 독립도메인은 무늬만 독립도메인이었던 것이고…. (요새 이래저래 다음이 밉상이다.)
이글루스는 기본도메인 또는 독립도메인 하나를 선택해서 다른 주소로 접속하면 하나로 포워딩시키는 기능을 만들었는데, 내가 티스토리에 건의했던 내용이다. (티스토리 운영진은 기억하고 있으려나?) 근데 엉뚱하게 이글루스가 구현했고…^^;;
최근 시작한 것으로 보이는 tipplay같은 서비스는 잘 만든 시스템인듯 싶은데도 독립도메인을 지원하지 않아서 영향가가 없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생각되고…… 토트 블로그는 현재 진행형이라서 어떻게 결말이 날지 모르겠고…. (역시 버그 잡는 것이 중요한듯 싶은데, 문제는 이것 말고 몇 가지가 더 있다.)
암튼 앞으로 뭔가 하려면 개인도 도메인을 소유하는 것이 훨씬 유리할 것 같고, 업체도 도메인을 소유한 개인을 위해서 기능지원을 꼭 제대로 지원해줘야 할 것 같다. (앞으로 새로 서비스되는 블로그 사이트는 독립도메인을 필수로 지원해야 출발한다는 느낌을 받을 것 같다. )

그나저나 구글 blogger의 경우 CNAME을 이용해서 복잡하게 설정하게 만든 것 같던데…. 뭐랄까 구글이 개발자들의 집단이란 걸 일부러 티내는 것도 아니고…..^^;; (근데 예네는 언제부터 서비스를 지원한 것일까?)

ps.
내가 오마이뉴스 블로그를 이용할 때 오마이뉴스가 독립도메인 지원 약속을 지켰더라면 어땠을까? 티스토리보다 한 달을 빨리 독립도메인을 지원하는 셈이었을테니…. 내가 이사하지 않았어도 됐을듯하고…. 한국 블로고스피어의 역사가 바뀌지 않았을까? (독립도메인, 백업기능 등 참 많은 부분에서 약속을 안 지켰다. 백업기능을 지원하면 백업해서 다른 사이트로 갈 것이라고 생각한 것일까? 더 오마이뉴스를 떠나고 싶게 만들었는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