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터를 킬로그램으로 계산하는 방법

No comments

오래전부터 제목의 내용으로 검색해 들어오는 사람이 많다. 이전에 단위에 대한 글 단위의 종류와 변환를 보면 자세하게 알 수 있다. 그러나 리터를 킬로그램은 일반적으로는 단위 변환이 되지 않으므로, 이 글에서 따로 언급하는 게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우선 리터(Liter, L)는 부피를 재는 단위다. 1000 ㎤ 또는 0.001 ㎥에 해당한다.
킬로그램(kg)은 질량을 재는 단위다.
이 두 단위는 원칙적으로는 서로 변환될 수 없다.

이런 것을 변환하려고 할 때는 보통 질량과 부피를 동시에 갖는 다른 물리량이 매개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런 물리량으로는 밀도가 있다.
보통 물 밀도는 1 g/㎤ 또는 1 kg/L라고 한다. 정확한 값은 아니고, 약 4 ℃일 때의 물의 밀도의 값이다. 이 온도에서 물의 밀도가 최대치이다.(따라서 일반적으로는 더 작은 값을 갖는다.) 그래서 물 1 L의 질량은 1 L * 1 kg/L = 1 kg 이 된다. 여기서 단위(차원)끼리 곱해질 때 곱셈 법칙처럼 계산하면 된다.
즉 기본적으로 부피 * 밀도 = 질량 이라는 공식으로 알아두면 되겠다.

다시 원론으로 돌아가서 …….

초등학생이라면 기본적으로 물 1 L를 1 kg으로 생각하고 변환하면 간단하다. 물의 밀도 1 kg/L을 상식으로 알아두자.
중고등학생이라면 수은 밀도도 알아두면 좋다. 수은 밀도를 암기하기 어려우므로 다른 물리값을 상식으로 알아두면 편리하다. 보통 토리첼리의 대기압 측정 실험의 1 기압이 수은기둥 76 cm의 무게에 해당된다는 것을 이용하는 것이다. 물론 이때는 1 기압이 물기둥 1033 cm의 무게에 해당된다는 것도 알아두면 좋다.

어떻게 이용하는 것인지는 각자의 숙제로 남기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