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실명제는 인터넷을 고양이로 만든다.

No comments

글 쓴 날 : 2010.04.30 20:18

마하바냐 님께서 릴레이를 넘겨주셨는데, 그 기간이 열흘이고, 제가 첫 주자라 급하게 작성해 봅니다.
아시다시피 제가 잠수중인고로…(어쩔 수 없이 잠수중 계속 올라오게 되는데, 이 글 뒤로 다시 오랜 잠수를 탑니다.) 글 작성 감각이 영 꽝이라는 점 이해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 실명제는 [인터넷을 고양이로 만든]다.
저는 고양이를 무척 좋아합니다.
고양이를 안고 있을 때 고양이가 그르릉거리는 숨소리…..
고양이가 나를 타고 오르려고 세운 날카로운 발톱이 내 살을 따갑게 자극해 생기는 흰 상채기…..
무릎냥이가 되어 무릎에 몸을 비비 틀면서 문지르는 정전기…..
따사로운 햇살 속 장독대 위에서 잠에 빠진 고양이의 수염에 걸린 한가로운 오후….
나무에 노니는 이쁜 참새의 뒤를 좇는 담장 위의 날카로운 고양이 시선…

하지만 중요한 고양이 특징은 사람에게 곁을 안 준다는 것입니다. 고양이가 직접 오기 전에는 사람이 고양이를 불러도 쉽게 도망가죠. 그건 고양이가 사람이 아닌 장소를 기억하기 때문이라더군요. 즉 고양이는 밥을 주는 사람이더라도 거의 기억하질 못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사람이 가까이 다가가면 고양이는 뒷걸음질쳐 도망갑니다. 그렇다고 고양이가 낯선 사람에게 다가오는 일은 없으니 처음 만난 고양이와 사람이 가까이 할 기회는 아예 없는 것이죠.
실명제를 하게 되면서 많은 누리꾼은 활동하던 사이트가 크게 줄었을 겁니다. 거미줄처럼 촘촘한 네트워크가 자생적으로 만들어지던 과거 인터넷이 점점 단순해집니다. 단순해지는 것 자체는 당연히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영유아의 뇌 속 시냅스 개수를 분석해보면 처음 태어난 뒤 약 1년 동안 시냅스는 급격히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러나 1 년이 지나면 다시 급격히 줄어들어 2/3 정도가 된다고 하네요. 이런 과정은 뇌 속에서 정보처리 속도를 높이고, 쓸모없는 부분을 제거하여 사용하는 에너지를 낮추는 결과도 얻게 됩니다. 무작위적 네트워크를 우선 만들어놓고, 신호 사용빈도에 따라 사용되지 않는 부분이 자발적으로 제거되면서 많이 사용되는 정보처리 부분을 집중적으로 다시 무작위로 세분화하는 시도를 반복하게 되고,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시냅스 수가 변하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자연스럽게 생성과 소멸하는 것이 아니라 많이 사용됨에도 불구하고 강제로 제거된다면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 뇌가 만들어지기는 힘들 것입니다. 이건 마치 태아 때부터 영유아기 동안은 감기약같은 소량의 약물에도 치명적인 정신질환이 생길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1

실명제는 사용자와 사이트가 낯선 고양이와 사람마냥 가까워지지 않게 만듭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만들던 정보의 흐름에 장애물이 되어 인터넷을 왜곡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MB 말년인 3 년 후 인터넷이 어떤 모습일지 안 봐도 뻔할 듯싶습니다. 지금 이대로라면 인간으로 치면 정신지체아 정도의 모습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 앞선 릴레이 주자의 이름들을 순서대로 써주시고
앞선 주자는 이 문답을 만드신 분이시며, 정체를 도통 알 수 없는 마하바냐 님이셨습니다. 마하바냐 님은 독특한 캐릭터를 갖고 계신데, 예전 태터캠프 때의 사진을 보시면 어떤 캐릭터를 갖고 계신지 아실 수 있으실듯…..^^

3. 릴레이 받을 두 명을 지정해 주세요.이런 릴레이는 어떻게 전달할지 쉽지 않습니다. 두 분이시라니까 확산속도가 높은 곳의 두 분을 뽑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이글루스의 꼬깔 님께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두 번째는 네이버의 시너리 님께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받아주실거죠???

릴레이 규칙은 아래 부분을 복사해 주셔도 되고, 이 문답을 만드신 마하바냐 님 블로그에서 복사하셔도 됩니다.

규칙입니다.
1. ‘실명제는 [ ](이)다.’ 의 네모를 자유롭게 채우고 간단한 의견을 써주세요.
2. 앞선 릴레이 주자의 이름들을 순서대로 써주시고
3. 릴레이 받을 두 명을 지정해 주세요.
4. 이 릴레이는 2010년 5월 10일까지만 지속됩니다. (열흘간)
기타 세칙은 Inuit님의 릴레이의 오상 참조

주석

  1. 또 다른 뇌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야생에서보다 뇌에 다양한 자극이 주어지지 않는 애완동물이나 사회 속에서 반복생활을 하는 사람 뇌는 야생에서 생활하는 뇌보다 10%정도 크기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물론 줄어든만큼 특별한 환경에만 특화되어 있고, 환경 변화에는 약하겠죠.  외부와 차단된 인터넷 네트워크도 그만큼 변화하는 세계에 대해서는 약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실명제는 외국 사용자가 함께 어울릴 수 없는 구조를 만들기 때문에 환경 변화에 약한 모습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