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블로그를 가입하려는 입장에서 볼 때 다음 DNA Lenz같이 운영자가 직접 선별하여 가입할 수 있는 곳을 제외한다면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올블로그(allblog)로 대표되는 일반 메타블로그와 다음 블로거뉴스로 대변되는 포털형 메타사이트이다. 다음 블로거뉴스(http://bloggernews.media.daum.net)의 경우 우선 다음 회원으로 실명인증하면서 가입한 뒤에 다시 가입해야 한다.
1. 다음 블로거뉴스 가입하기
다음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직접 설정할 수 있으니 가입 자체가 쉬운 편이다.
외부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도 블로거명과 블로그 주소만 입력하면 되므로 그리 어렵지는 않은 편이다.
이 때 블로거별명에 블로그 이름을 입력해도 되고, 대화명을 입력해도 된다. (블로그 이름을 입력하여 활동하는 사람들이 일부 존재한다.) 대화명은 추후 수정할 수 있으므로 일단 마음에 드는 것을 사용해보는 것이 좋다.
그 뒤 자기 블로그의 RSS를 등록한다. 일단 등록한 뒤에는 다음 블로거뉴스에서 자동으로 피드(RSS)를 검색하여 새 글을 불러온다.
다음 블로거뉴스에서는 RSS로 수집된 모든 글이 노출되는 것이 아니고 따로 노출설정을 해야 한다. “MY글 보기” 메뉴에서 “새 글 보내기” 탭을 선택하면 자신의 글 목록을 볼 수 있으므로 노출을 원하는 글을 선택하고 노출할 글의 성격에 맞게 채널을 선택한 뒤에 “블로거뉴스로 글보내기” 단추를 누르면 글을 보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많은 블로그 서비스 사이트인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에서는 미리 회원가입과 적절한 설정을 했다면 글을 작성한 뒤 공개하는 과정에서 다음 블로거뉴스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노출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2. 올블로그 가입하기
올블로그로 대표되는 일반적인 메타블로그들은 가입이 매우 자유롭다. 실명인증을 할 필요도 없고, 회원가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도 최소한으로 가입받고 있다.
일단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자동으로 로그인되고 오른쪽 상단에 마이올블로그 단추가 나타나게 된다.
마이올블로그 단추를 클릭하면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만나게 된다.대부분의 가입형블로그는 자신의 블로그가 위치한 사이트와 아이디를 입력하면 간단히 블로그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회원이 많지 않은 블로그 사이트에서 블로그를 운영중이라면 블로그RSS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정보를 찾아야 한다.
블로그RSS에 해당하는 블로그 정보를 자동으로 읽어오면 적절히 정보를 수정할 수 있다.
이렇게 가입하게 되면 가입과 동시에 블로그의 글들을 RSS를 통하여 읽어들여 올블로그에 등록하게 된다.
올블로그와 같은 메타블로그들은 여러 개의 블로그를 동시에 등록시켜 관리할 수 있다.
대부분의 메타블로그에 등록하는 일은 비슷하므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물론 전자신문사에서 운영하는 메타블로그인 ebuzz(http://www.ebuzz.co.kr)의 경우처럼 가입절차가 복잡하고 세세한 개인정보까지 요구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곳은 거의 없다. 그리고 종종 회원 본인의 블로그가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특정 문자열을 삽입한 인증용 글(Post)을 올리기를 요구하는 메타사이트도 있다. 물론 인증용 글(Post)는 가입이 완료된 뒤에 삭제해도 무방하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자신의 블로그만 등록해야 한다는 점이다. 블로고스피어(Blogosphere)가 막 형성되면서 메타사이트들이
처음 등장했을 때 자신의 블로그가 아닌 게시판의 RSS나 다른 사람의 블로그 RSS를 가입하여 물의를 일으킨 사람들이 있었으므로
꼭 주의해야 한다. 물의를 일으킨 분들의 의도는 좋은 글을 쓰는 다른 블로거들의 글도 많은 분들에게 알려졌으면 좋겠다는 선의의
뜻이었다. 그러나 블로그 글(Post)의 저작권을 블로거가 갖듯이 블로그의 글이 메타블로그에 등록되는 것을 선택할 권리도 글을
작성한 블로거에게 있는 것이다.
4 comments on “메타블로그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