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 올블로그

우리나라에서 가장 썪은 기업은 어떤 기업일까? 삼성? 롯데? 두산? etc??
어떤 기업이든 우리나라에서 지배적인 위치에 오른다면 좀 황당하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가장 썪은 기업의 모습을 보일 것이다. 썪는데는 돈이 원인이 될 가능성이 가장 클 테니까…. 그나마 10년 전까지만 해도 삼성과 현대가 서로 견제하는 상태였기 때문에 조금 덜 썪은듯한 모습이었는데 정주영 전 현대 회장이 소원을 풀기 위해서 대북관계 계선을 위해 노력하면서 현대가 흔들렸고, 결국 삼성천하가 되면서 오늘날의 부패공화국이 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덮고 덮는데도 이정도로 들어나는 것은 물밑은 어떤 상황일까를 짐작하기조차 싫어진다. 물론 이런 일을 갖고 너무 확대해석할 필요까지는 없을듯 싶지만…

삼성의 차명계좌 사건을 사회에 고발했던 김용철 변호사가 신간을 발매했다고 한다.

삼성을 생각한다
김용철 지음/사회평론

책에 대한 평가는 내가 이 책을 읽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보류한다.
문제는 이 책에 대해 들리는 소문들 때문이다. 삼성에서 광고를 받아먹고 사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언론들,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등…. 아마도 역시나 같은 일을 할 KBS, SBS, MBC 등등…. 이런 언론사들은 삼성에 조금이라도 불리한 뉴스를 그동안 내보내지 않았었다. 삼성의 주가가 떨어질만한 뉴스 또한 내보내지 않는다. 한 3년 내에 나온 뉴스 중에 삼성에 불리한 뉴스는 몇 개 없을 것이다. 그것마져도 차명계좌 폭로정도 되는 수준이어야 겨우 한두번 나오는 수준에서 끝을 맺는다. 아마 삼성언론만 보는 사람들에겐 세상은 살인강도만 조심하면 되는 세상일지도 모르겠다. 삼성이 맘만 먹으면 자기 밥줄을 끊을 수 있다는 것도 모르면서……
그런 삼성언론이 『삼성을 생각한다』를 소개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는 생각이 든다.

나도 가까운 시일내에 이 책을 구해 읽고서 독후감을 써보겠다.
지금은 작성해야 하는 급한 문서가 있고, 또 다 읽고도 독후감을 쓰지 못하고 있는 『이무영 교수의 물리학강의』도 써야 하니 독후감을 올리는 시기는 최소 몇 주 정도 필요할듯 싶지만….
암튼 주변에 이 책 열심히 광고해야겠다….


우리나라 메타블로그의 대표를 자타공인하는 올블로그의 이야기를 안 하긴 힘들다.

올블로그(allblog) 메인화면
언제부터인지 올블로그에 대한 이야기가 블로고스피어에서 나오지 않고 있다. 나 또한 최근에는 거의 올블로그를 방문하지 않고 있다. 왜냐하면 읽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말초신경만 자극하는 글은 적당히 보면 그뿐이며, 그 수요는 어차피 블로고스피어를 돌다보면 충족되게 되어있다. 그런데 그런 글을 보기 위해서 궂이 올블로그까지 갈 필요가 있겠는가? 따라서 올블로그를 찾는 빈도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거기다가 2008년 말부터 있었던 올블로그의 시행착오는 초기에 있었던 시행착오와는 근본적으로 의미가 다르다. 2007년까지의 시행착오는 ‘어떻게 하면 블로고스피어를 잘 반영할까’의 고민 속에 행한 시행착오라면 최근 시행착오는 이러한 본질과는 많이 벗어난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질을 망각하여 망가진 곳은 이야기하지 않아도 될듯 싶다.
특히 이번 삼성과 관련된 편집도 확실히 눈에 띈다. 내가 본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을 말한다』에 대한 블로그 글이 몇 개인데 올블로그 메인에는 몇 개나 올라갔나? 이미 조작에 의해서 올블로그는 블로고스피어를 대변하지 못하게 됐다. 아직 올블로그는 기회가 많이 남아있지만, 블로거들이 올블로그의 무용성을 넘어서 배신감을 느끼기 시작하면 그때가 바로 올블로그가 진짜 위기에 직면할 것이다. 블로거가 떠나가는 올블로그를 삼성이나 한나라당이 지켜줄까?

올블로그의 새로운 서비스 루비(Ruby)의 메인화면
올블로그 역사 6년…. 그 누구보다 올블로그는 블로고스피어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생긴 결과가 이번에 새로 운영하려는 올블로그 루비(Ruby)다. 이 서비스에 대해서 내 블로그에 글을 적지는 않았지만 대충 네이버 블링크를 중앙통제적인 상태로 만들었다.
대충 살펴보면  특별히 콕 찦어 이야기할 것은 없고, 내가 하고싶은 이야기는 단순한데 여러분도 간단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루비의 카테고리를 잘 살펴봐라.

현재 블로고스피어가 문제라면….. 블로고스피어를 대변해줄 공인된 것이 전혀 없다는 점이다. 다음뷰, 올블로그, etc….

3 thoughts on “삼성 & 올블로그

  1. 블로고스피어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요?? 이걸 모르니 잘 이해가 되지 않는 것 같아요. ㅠㅠ

    1. blog of sphere를 줄인 말로 블로그와 관련된 모든 공간이란 뜻으로 해석하시면 될듯…^^

  2. 삼성은 그래도 삼성에 대한 국가기여 등을 생각해서 마치 신격화되는 경향이 있는데;;;

    한국 GDP의 30%차지하고 있는 지하경제의 뿌리라고 볼 수 있을 만큼 썩어있고, 부패해 고, 패쇠적인…..

    저도 지금 읽는 책 다보면 한 번 보려고 생각중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