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쌍무지개에 대한 실체를 찾아서….

최근 무지개에 대해서 궁금증이 증폭되어 결국에는 무지개가 생기는 각도를 직접 계산하기에 이르렀다. 계산에 앞서서 검색하는 과정에서…..
수무지개와 암무지개로 대변되는 쌍무지개까지는 어디에나 알려져 있는 내용이지만, 어떤 네이버 블로그에서 세쌍무지개를 찍었다는 이야기와 함께 사진을 올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과연 세쌍무지개가 존재할 수 있는 것일까?

나는 호기심이 발동하여 한 번 계산해 보기로 했다. 수식계산은 나중에 과학글에서 이야기하겠지만 어려운 편은 아니다. 고등학교 『수학의 정석』에 나오는 평이한 유제 한 문제 푸는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실제로 수학시간에 연습문제로 풀만한 정도의 수준이다. 하지만 졸업한지 오래됐고, 그 사이에 다시 샀었던 샤프 계산기가 고장난 지금 수식을 계산할 방법이 없었다. 수식은 arccos, arcsin을 계산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는 복잡하다. 이런 계산을 손으로 할 수는 없지않은가?[footnote]난 군대있던 시절에 실제 박격포 사격교본에 나와있는 수치들을 이용해서 박격포의 포탄이 공기중에서 얼마나 높이 올라가는지 계산해 본 적이 있었다. 결과적으로 3일간 매일 5시간씩 계산한 그 결과는 애처롭게도 제대한 다음 계산기로 확인해 봤더니 틀린 것이 확인됐다.ㅜㅜ 아무튼 계산 결과를 대충 이야기하자면 공기중에서 포탄이 올라가는 높이는 사거리가 비슷할 때의 진공에서 올라가는 높이의 약 두 배(그러니까 사거리랑 거의 비슷한 만큼)에 해당하는 만큼 올라갔다. 공군은 전투지원 요청을 받을 때 주의해야 할 것이다.[/footnote]
그래서 그때부터 계산기 프로그램을 검색하기 시작했다.

대략 3일동안 검색한 결과 네이버에서 발견한 도아 공학용 계산기라는 프로그램이 내가 사용하기에 가장 적절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그리고 그 계산을 해본결과………………

계산결과는 나중에 이야기하기로 하자.
근데 이렇게 계산해 놓고 보니…..
왜 이리 허무할까???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