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블로그 추천제도 개편에 대한 건의

6 comments

대선이 끝난 뒤로 올블로그의 블로고스피어 다변화를 위한 정책을 잠깐 맛봤습니다. 하지만 그 뒤로 갑자기 이상한 기류 속에서 최근에 다시 다변화 정책이 사라지는 것 같습니다.
현재의 올블로그 추천정책으로는 어쩔 수 없는 것인가 하는 생각을 잠시 하게 되기도 하는데……


뭐 하여튼 현재 나타난 문제는 크게 두 종류인 것 같습니다.

첫째 스팸 또는 악성 포스팅
스팸 또는 악성 포스팅을 최근 몇 개 신고했는데, 그들의 특징은 개설된 블로그에 글 수가 많지 않고, 신고될 때 이미 상당수의 추천을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왜 그렇게 될까요? 분명히 가짜아이디를 만들어 사용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이를 막기 위해서 약간의 패널티를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가입 이후 일정기간 추천 금지
2. 문제성 글을 추천했을 경우 일정기간 패널티
3. 문제성 글을 계속 추천할 경우 삼진아웃
4. 가입자의 블로그 운영 여부 확인

이런 방법을 사용해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이런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둘째 특정 블로거들의 카르텔 형성
사실 전 카르텔이란 단어 자체는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본 결과 – 결과적으로 카르텔이 형성되지 않을 수 없고, 안 되서도 안 될 것이라는 결론을 얻은바 있습니다. 그러나 카르텔  형성이 문제가 되는 것은 카르텔을 형성하지 못한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에 대한 방법을 마련해야 합니다.


특정인에게 추천이 집중될 경우 추천 점수 한계 적용

특정인들에게 집중적으로 추천이 이뤄질 경우 이를 감지해서 각 글당 추천점수를 낮추는 것입니다. 총 허용점수를 하루 20점이라고 했을 때 하룻동안 추천을 30점 했다면 추천한 점수를 2/3으로 깎아서 20점으로 낮추는 것이죠.
그리고 10명 정도에게 너무 집중적으로 추천이 이뤄지고 있다면 추천 점수 한계치를 전체적으로 낮추는 것입니다. 물론 이렇게 하기 위해선 조금 복잡한 알고리즘을 써야겠죠.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장기적인 현상이어서 매번 추천할 때마다 계산할 필요는 없을테니 하루단위로 계산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카르텔을 형성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겠고, 그들이 필요하겠지만 그들만의 추천으로 좋은 글이라는 평가를 받는 것은 막을 수 있어야 하고, 꼭 제가 말한 방법이 아니더라도 방법은 꼭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튼….
전 한동안 올블로그에는 방문하지 않게 될 것 같습니다.
요즘 제 글도 그렇지만 요즘 올블로그가 쓰레기통이 된 것 같은 분위기라서……

6 comments on “올블로그 추천제도 개편에 대한 건의”

  1. 카르텔이 형성되고 있다는 부분은 블로고스피어 전체를 봤을때 바람직하지 못한 부분이죠.
    그런데 실제로 그런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는게 참 아쉽습니다.

    1. 어느정도의 카르텔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 카르텔의 영향이 외부로 노출되어선 안 된다고 생각해요.
      문제는 일단 카르텔이 형성되면 외부로 그 힘을 노출시키고 싶어한다는 것이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우토르 문제와 연관된 다음 블로거뉴스 내부의 카르텔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2. 안녕하세요. 인장님 제시해주신 의견에 대해서는 제가 별도로 정리해서 기획 및 개발팀에 전달토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이번 일에 상관없이 블로그 축제가 참여와 소통의 이름으로 성공적으로 치뤄졌으면 좋겠네요.
    보다 개선된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_ _)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