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의 찾기 기능 불편

3 comments

윈도우7을 사용하기 시작한지 5개월이 지났는데 아직도 모르는 기능이 많다.

최근 찾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윈도우XP에선 찾기 기능이 시작의 밑에 존재하고 있었다. 그러나 윈도우7에선 그곳에 없다. 대신 찾기 기능이 탐색기에 포함되었다. 탐색기 주소 표시줄 오른쪽에 있는 작은 입력줄이 찾기 기능을 대신한다.

개인적으로 찾기 기능이 탐색기에 통합된 것을 반대하지 않는다. 이 곳에 통합된 것은 편리하다. 그런데 이게 사용하기는 매우 불편하다.

첫째로 탐색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나 디렉토리를 선택하기 힘들다. 하나에서만 찾고자 한다면 오히려 더 편하지만, (전체가 아닌) 둘 이상을 탐색하고자 한다면 결국 여러 번 검색할 수밖에 없다. 내가 검색기능을 탐색기에 넣는다면 검색할 때 옵션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하여 찾는 곳을 선택하고, 검색옵션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
또 다른 문제는 보통 검색은 결과물들을 보면서 각종 작업을 하기 위해 한다는 것이다. 결국 검색 결과는 새로운 창을 계속 띄워서 원하는 활용을 하기 위한 전초작업이란 이야기인데 윈도우7의 방식은 새로운 창을 띄우지 않기 때문에 뭔가를 할 때마다 다시 검색해야 하는 불편이 따른다.
뭐 물론 윈도우XP도 별로 편한 것은 없었는데[footnote]검색시 디렉토리를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지만, 실제로 제대로 작동하지는 않았다.[/footnote], 윈도우7처럼 통합되지 않고 다른 창을 사용했기 때문에 더 편한 부분이 있었다는 점이다.

대략 생각해 보기엔 컴퓨터 디스크(HDD, USB메모리 등)를 전문적으로 검색하는 유틸리티를 만들면 대박날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

3 comments on “윈도우7의 찾기 기능 불편”

  1. 비스타때까지만 해도 윈도우버튼->바로 검색창이 있었는데 사라진건가요 ‘ㅅ’;;;;;;

    1. 네. 없어지고, 대신 탐색기에 통합됐어요. ㅜㅜ
      통합하는 아이디어까지는 참 좋았는데, 그 뒤 사용자들의 사용습관 같은 것을 고려하지 않은 것 같아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