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를 쓰면 안 되는 10 가지 이유’ 대한 고찰

1889515043_WQNrJ6P0_IMG_0069

요즘 전자렌지를 쓰지 말자는 글이 돌고 있다네요. 대학교 때 은사님께서도 그런 말씀을 하셨었죠. 그런데 지금 돌고 있는 말은 은사님께서 하신 말과도 상관이 없으며, 뭔가 이상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래서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이 글을 씁니다.

1. 뇌기능을 파괴 한다 → 이 뜬금 없는 이야기는 어디서 나온 이야기일까? 근거 없음.

2. 남성/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멈추게 한다. → 이것도 뜬금 없음.

3. 우리 몸은 전자레인지에 의해 생겨난 알 수 없는 부산물을 걸러낼 수 있는 능력이 없다. → 이 말에서 ‘부산물’이 뭔지 불분명해서 문제. 아무튼 어떤 부산물은 생길 수 있지 않을까라는 일말의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됨. (그러나 우리 몸이 그걸 걸러낼 수 없다는 것에 대한 가능성은 없음. 이런 주장을 하려면 뭔지를 우선 밝혀야!)

4.그로부터 생기는 부산물은 몸에 영원히 남아 해를 끼친다. → 이건 그냥 유언비어(?), 3 번 이야기 반복

5.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 비타민 등 영양소들이 변형되거나, 몸에 해로운 성분으로 변질된다.   또는 우리 몸이 분해할 수 없는 상태로 흡수 된다. → 3 번 이야기 반복.

6. 야채를 전자레인지에 익히면 암을 유발하는 괴 물질을 만든다. → 음식에 따라 일말의 가능성이 있음. 그러나 괴물질이라기보다는 발암물질이라고 해야…. 3 번 이야기 반복.

7. 위암 또는 소장암을 유발시킨다. → 이것도 같은 말 반복.

8. 혈액 암 유발물질을 만든다. → 이것도 같은 말 반복.

9. 면역시스템을 파괴한다. → 이것도 같은 말 반복. 암 세포는 건강한 사람에게서도 항상 생기는데, 면역시스템이 약할 경우에 제거되지 않고 암으로 성장하는 것임.

10. 기억력을 감퇴시키고 집중력이 떨어지게 하며 정서불안을 야기하고 지적 능력을 감퇴시킨다. → 글쎄? 1 번 이야기 반복

이 열 가지 이야기는 무의미하게 항목수를 늘려 만들어진 것이다. 무의미한 항목을 제거하면 딱 하나로 귀결된다.

음식물은 전자렌지의 마이크로파가 조사될 때 알 수 없는 물질로 분해되거나 변형될 수 있고, 그 알 수 없는 물질 중에는 여러 측면에서 유해한 물질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생기는 물질이 지금까지 검출되지 않은 걸로 봐서는 양이 극히 적을 테니까, 물질이 대규모로 공급되야 생길 수 있는 뇌기능 저하나 호르몬 분비 교란 등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보다는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소량으로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암의 원인이 될 가능성은 있다고 보인다.  물론 이 가능성도 물질의 양에 비례할 테니까 검출되지 않는만큼 가능성도 우리가 알아내지 못할 만큼 미미할 것이다.


대학교 은사님의 말씀을 적어봅니다.

전자렌지는 수분을 가열하는데 이용하는 마이크로파가 외부로 유출될 때 그 강도가 매우 낮아지도록 만듭니다. (물리적으로 확실하죠.) 하지만, 실제로 그게 충분한지 아직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원래 이 마이크로파는 지구에서는 대기 중 수분에 의해 흡수되기 때문에 모든 전자기파에서 결손됩니다. 그걸 전자렌지가 부활시키는 셈인 거죠. 그래서 전자렌지의 주요 사용자가 주부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돌연변이 신생아가 태어나거나 유산율 증가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죠.

이 위험은 비행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이 스튜어디스(여성 승무원)을 이쁘다며 좋아라 하지만(여성들은 또 남자들이 좋아라 하는 직업이라며 좋아라 하지만), 그 일을 하는 여자들은 결혼 후 유산율이나 돌연변이 출산율이 높아질 겁니다. 물론 지금까지 이런 연구결과가 조사되어 발표된 적은 없죠. (당연하겠죠. 돈 많은 항공사들이 철저하게 막고 있으니까…)

따라서 전자렌지를 쓸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가동시킨 뒤에는 꺼질 때까지 되도록 가까이 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언젠가… AI가 발달하면 주변에 사람이 있으면 작동하지 않는 기능이 전자렌지에 탑재될 수도 있겠네요.

 

ps.
보통 화학작용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는 빛은 가시광선보다 에너지가 큰 경우입니다. 보통 우리가 말하는 방사선(방사능)이란 건 이보다 훨씬 에너지가 높은 X선이나 γ선을 말하는데, 보통 X선은 무거운 원자의 내부 전자가 유실될 때 발생하고, γ선은 원자핵 반응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런 반응을 일으키는 원자들은 사실 우리 주위에 많이 있습니다. 자연방사능이 그래서 생기는 거죠.
그러나 가시광선보다 에너지가 낮은 마이크로파라 하더라도 화학물질 변형을 완전히 일으키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논의할 때 이 점을 주위해야 하고….

ps.
이 글과는 다른 글에서 마이크로파에 의해 (음식물 안의) DNA가 변형되어 문제가 생긴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것 자체는 문제될 게 없습니다. DNA가 변형되면 변형되기 전과는 전혀 다른 화학 성질을 갖기 때문에, 우리 몸에 흡수되더라도 다시 DNA로 쓰일 가능성은 없습니다. 보통 이런 식으로 말하는 사람들은 (실수로 그런 말을 한 게 아니라면) 사기꾼이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간혹 대학교수 중에서도 그런 사람 있습니다.)
또 생명에너지가 준다느니 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냥 미신입니다. 역시 과학전공자가 아니거나 공부하다가 사이비로 빠진 사람입니다. (물론…. 이런 것이 현재 과학계가 포괄하지 못하는 대단한 발견일 가능성도 있기는 합니다만, 보통 유사과학이나 신과학은 일반인을 선동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것이지 과학의 발전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