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책이 많은 아이 vs. 책을 많이 읽어주는 아이

이전의 『가장 듣고 싶은 한마디 Yes!』
독후감이었던 “설득하려는 자와 설득당하려는 자“에서 마지막에 남긴 질문 “집에 책이 많은 아이와 책을 많이 읽어주는 아이 중에 어느 아이가 공부를 더 잘 할까?”에 대한 답변을 생각해보자.

책에서는 스티븐 레빗Steven Levitt의『괴짜경제학』을 인용하여 집에 책이 많은 아이가 공부를 더 잘 한다고 밝힌다. 이에 대한 원인 분석은 주의깊게 사고해 볼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아래의 책 내용을 살짝 살펴보자.

왜 책이 많은 집의 아이가 공부를 잘할까. 책은 공부의 직접 원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책을 많이 사주는 부모는 경제적 여유도 있고 동시에 공부에 관심이 많아서 책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학업 조건에 많은 신경을 쓴다. 그 결과 통계적으로 책과 학업 간의 양적 상관관계가 도출된다………… (생략)….. ‘책 많은 집 아이가 공부를 더 잘한다. 이유는 책에 자발적으로 많이 노출되기 때문일 것이다’ 식의 성급한 결론을 내리지 않도록 하자. 상관관계와 인과관계를 명확히 구분하려는 의식적 노력이 중요하다.

– 165쪽

그러나 내가 그동안 곰곰히 생각해보고 얻은 결과는 Inuit 님 책 내용과는 조금 달랐다. 그 이유를 밝히자면 다음과 같다.

집에 책이 많은 사람들은 대부분 아이가 아니라 부모가 책을 많이 보는 사람들이다. 부모들이 꾸준히 매년 50여 권 이상 책을 본다면 결국 200~300 권씩 들어가는 책장이 몇 개씩 있을 수밖에 없다.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이러한 집에서 성장하게 된다. 그런데 이런 아이들이 공부를 잘하게 되는 것은 역시 집에 널려있는 책들에 많이 노출되기 때문은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부모들이 본 책은 아이들이 읽으려고 노력해봐도 도움이 하나도 안 될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도움이 된다면 부모가 큰일날 상황일지도…)
이런 경우 아이는 책이 아니라 부모를 보고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우선 항상 책을 보는 습관을 보면서 당연히 책을 보는 습관을 들인다. 또한 책을 선택하는 것을 배우게 되는데, 책 선택방법을 배우는 것도 보통 2~3년 정도 걸리는 걸 고려한다면 아이에게 큰 영향일 수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책을 읽고 얻은 내용이 대화에 영향을 주어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접하게 된다. 이때 아이는 지식을 넘어 어휘와 표현을 배우게 되는데, 이것이 실질적으로 아이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결국 책이 많은 집 아이가 성적이 좋은 이유는 학교나 사교육에 의해 정보를 접하는 방법이 숙달된 학생에 비해서 정보를 능동적으로 접하는 방법을 익히게 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부모들은 자녀의 롤모델이 되므로 책이 많은 집 부모가 공부를 잘 하는 롤모델(role model)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에 대해서는 흔하지 않은 예, 서재까지 갖추고 사는 저명인사의 자녀가 망가지는 경우가 논거가 된다. 몇 명 댈 수 있지만 이 글에서는 그 정도까지는 필요없기 때문에 생략한다. 저명인사 자녀가 망가지는 중요한 이유는 부모가 너무 바쁘기 때문에 나타난다. 아이와 함께할 시간마져 없어서 롤모델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부족한 성취적 요소를 사교육으로 채운다. 이 과정에서 망가지는 아이가 생기는데, 자신과 같이 해 주지 않는 부모에 대한 반발심이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보면 된다.

책에서 이야기한 “책을 많이 사주는 부모는 다른 모든 학업 조건에 많은 신경을 쓴다.”라는 요소는 오히려 대학생 이후의 인생성공에 영향을 크게 주는 것이 아닌가 싶다.

6 thoughts on “집에 책이 많은 아이 vs. 책을 많이 읽어주는 아이

  1. 자녀의 교육법엔 크게 두가지가 떠오릅니다.
    하나는 매일매일 공부하라는 잔소리 폭풍에 아이가 듣기싫어서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경우
    또 다른 하나는 부모가 시간있을때 마다 책을 읽어 자녀가 부모의 책읽는 모습을 보며 그 행동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면서 따라하게 되는..
    이런 두 종류가 있을 텐데 전자는 절대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죠….
    중요한 것은 책이 많은것과 부모의 경제적 능력을 연관시키기 보단 부모릐 롤모델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효과가 더 주효하지 않은가 라고 생각 됩니다.

    1. 통계적으로 부의 양과 책의 양이 비례한다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요약정리 잘 하셨네요. ^^

    1. 반갑습니다.
      님이 댓글 남겨주신 덕분에 다시 읽어보고 비문 몇 개 잡았네요. ^^ 고맙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