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나 성운

아주 옛날… 글쓴이가 코흘리개 시절에… 삼렬성운이라는 유명한 성운이 있었다.
그것이 오늘 소개하는 카리나 성운이다.

이 사진은 지난 6월달에 NASA에서 공개한 사진이다.

이 사진은 ‘스피처‘ 적외선 망원경으로 촬영한 것으로, 적외선으로 촬영하면 별들이 탄생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사진을 정밀 분석한 결과 저 안에서 10만개의 별들이 현재 생성되고 있음이 밝혀졌다.
붉은 색은 먼지들이며 중앙의 옅은 녹색은 가스층이다. 저녁노을이 우주에서 지구중력장에 잡혀 대기중에 떨어지고 있는 먼지들에 의해서 햇볕이 산란되어 붉은 빛을 띄듯 같은 원리로 먼지들이 분포된 지역은 붉게 보이는 것이다. 반면 중심부의 녹색은 하늘이 파랗게 보이듯이 먼지에 비해 크기가 작은 가스가 붉은 빛 보다는 푸른 빛을 잘 산란시키기 때문에 푸르게 보이는 것이다. (사실은 적외선으로 찍어 색을 입힌 것이기 때문에 위의 내 설명은 전혀 얼토당토 않은 설명이다. ^^ 믿지 마시길…. 색은 의미가 별로 없고, 어떤 성질을 띄는 곳이라는 의미만이 있는 것이다.)


위 사진은 첫번째 사진을 확대한 것으로서 아주 유명한 FuckU 성운도 같이 찍혀 있다. 이 사진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가스와 먼지가 만나는 점부터 별이 생기는 모습까지 어느정도 형체를 알아볼 수 있다. 물론 원본보다 해상도가 낮아서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사진은 좀 뒤에서 바라본 모습이다.
중심부의 밝은 부분은 첫번째 사진의 모습이 아니다. 첫번째 사진은 그곳으로부터 약간 왼쪽이다. 그리고 가장 밝은 부분은 η카리나 별이 있는 부분이다. (별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을 α별이라 부르고, 그리스 알파벳 순으로 β, γ …. 을 붙이는데, η카리나는 용골자리에서 7번째로 밝은 별이기 때문에 η카리나 별이라고 불리게 된 것이다.)
η카리리 별은 태양보다 100배나 크며[footnote]이후 η카리나 별은 태양의 150배 정도 되는 별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현재까지 측정된 가장 질량이 큰 별이다. 복사에너지가 워낙에 방대하기 때문에 표면에서 계속해서 플라즈마가 주변으로 흩어지고 있어 뿌연 성간물질이 겉히지 않고 있다.[/footnote], 한때 모든 하늘의 별들 중에서 두 번째로 밝았으며, 현재는 좀 어두워져 있는 상태이다. 이 별은 변광성이어서 주기적으로 밝기가 변하고 있다.
이 별은 머지 않아 초신성으로 폭발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 사진에서 보면 남십자성이 보인다. 카리나 성운은 남십자성 근처에 있다.
남반구에는 지축이 가리키는 방향에 밝게 보이는 별이 없어서 북반구의 북극성처럼 쉽게 방향을 찾을 수는 없다. 대신 남반구에서는 남십자성이라는 별자리를 이용한다. 남십자성은 여섯 개의 별로 이루어진 별자리로 항해시대에는 항해의 나침반 역할을 하기도 했다.


아쉽게도 1987년 대마젤란 성운[footnote]마젤란성운은 성운이 아니다.
초기에 관측기술이 발달하기 전에 마젤란이 세계일주를 시작하면서 남쪽하늘에 항상 변하지 않는 성운을 두개 발견했는데, 성운으로 잘못알고 이름을 성운으로 붙였을 뿐이다. 현재는 둘 다 은하로 알려져 있다. 각각 대마젤란 은하와 소마젤란 은하로 불린다. 대마젤란 은하와 소마젤란 은하와 우리은하는 수소띠로 연결되어 있다. 그리고 아마 수 억~수 십억 년 전에는 이 두 은하도 꽤 큰 은하였는지도 모른다. 현재 우리은하와 합체중이라고 믿어지고 있기 때문이다.[/footnote]에서 폭발한 초신성 1987A도 북반구인 우리나라에서 볼 수는 없었다.
만약 빠른 시간내에 에타 카리나 별이 폭발한다면 ……. 역시 우리나라에선 관측이 불가능하다. 멋진 초신성을 발견해서 전 세계에 이름을 타전할 기회조차 갖지 못한다는 의미이다. ^^[footnote]만약 중성미자 관측소를 설치한다면 지구의 위도와는 상관없이 어디서나 관측할 수 있을 것이다. 1987A가 폭발했을 때도 광학적으로 관측되기 12시간 전에 전 세계 중성미자 관측소에서 13개의 중성미자가 동시에 관측되었다. 이러한 관측은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footnote]

뱀발: 사진을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내가 옛날 내 블록에 올린 사진중에도 카리나 성운 사진이 있더군요. ^^
물론 현재는 더 고화질 사진들이 나와있어서 사용할 필요는 없었지만요…TT

사진출처:
http://blog.naver.com/bbong729/80002087316
http://cafe.naver.com/internet10.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627
http://sookmyung.ac.kr/%7Emkkim/photo20.htm

One thought on “카리나 성운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