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가 공지를 통해서 음란물 처리 기준을 발표했다.
음란물에 대한 처리 기준은 분명 필요하고 중요하다. 이전에 종종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에서 음란물을 주로 올리는 블로그를 종종 발견하곤 했다. 물론 검색 등을 통해서 발견한 것은 아니었고, 여기저기 다니다보니 발견하게 되었었다. 이런 블로그는 당연히 차단되어야 마땅하지만 사실 유명하지 않으면 찾아내기가 어려운 것 또한 사실이다. 그래서 유명하지 않으면 차단되기도 쉽지 않다.
이번에 차단당한 레진 님의 블로그를 나는 거의 가본 적도 없다. 이글루스에서 운영될 때부터 유명하기 때문에 몇 번 들려봤을 뿐이다. 그 블로그가 유명해진 이유는 수준높은(?) 짤방이나 성적으로 수위 높은 글들도 한 몫 한 것이 사실이지만, 사람들이 심적으로 거부감을 갖고 있던 내용들을 교묘한 줄타기를 통해 시원하게 긁어주는 글들을 작성해왔기 때문이다.
레진 님이 운영자가 차단한 글을 아무런 조치없이 계속 공개했다는 것에 대해서 레진 님의 공식적인 답변이 있어야 할 것 같지만 (레진 님의 블로그가 차단되고 있기 때문에 답변을 할 수 없는 상태?) 레진 님이 답변할 것 같고, 아무튼 이번 기회에 확실한 대책을 세워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나도 이전에 어떻게 보면 수위가 높은 글들을 작성한 적이 있다. ‘인간의 유방은 왜 지금처럼 진화했을까?’ 같은 글들이었는데 사실상 글의 내용상 사진들이 필요해서 어쩔 수 없이 쓴 예이다. 그런데 티스토리에서 현재 발표한 공지에 의하면 내 글도 차단대상에서 절대 제외될 수 없다. 더군다나 지금은 블로그에 없고, 또 공개하지 않았지만 사실상 레진 님의 글보다 더 문제될 수 있을만한 글을 작성한 적도 물론 있었다. (네이버에서는 공개하지 않은 비밀글도 삭제하여 문제를 야기한 적이 있다고 하니, 어찌보면 내 블로그에서도 상당히 많은 글들이 네이버에서는 삭제 대상일지도 모르겠다.)
이처럼 성인물/폭력물 등의 여러 기준으로 글을 삭제하는 것은 그 기준이 모호하여 위험해 보인다.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주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닐까? 다음 회원-성인에게만 공개하는 그런 옵션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고 본다. 여기서 그림/동영상/글을 각각 적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예를 들어 성인이 확실한 사용자는 그림/동영상/글을 모두 볼 수 있고,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나 미성년자의 경우 글만 볼 수 있게 하면 어떨까? 레진님의 글이 논란이 된 것은 그 글에 포함된 짤방에 의해서인 것 같은데, 짤방을 스스로 19금 제한을 걸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리고 또 한 가지 – 글의 요약정보를 제공해 주면 많은 부분에서 이런 문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사태가 잘 끝나길 바란다.
ps.
나도 글이 하나 차단된 적이 있었다. “황당한 백신 pcclear“라는 글이었는데 pcclear라는 업체에서 신고하여 차단시킨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차단당한 뒤에 막상 운영진과 대화할 수가 없었다. 그냥 접속하면 차단됐다고 나오기만 할 뿐이었다. 이는 명백히 옳지 않다. 차단당했을 경우 로그인한 뒤에 운영진과 대화할 창구를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뒤에도 지적한 적이 있지만 pcclear는 아직도 사기를 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 우선 차단을 시도하면 글이 검색엔진에서 사라지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게 되어 긍정적 기능을 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여러모로 차단에 앞서 사용자와 운영자가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면 좋겠다.

ps. 추가 : 그동안 파악된 사건의 전말
- 티스토리 운영자가 수차례 문제의 글을 찾아 경고메일을 보냈다.
- 레진님은 정확히 어떤 글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는지 문의했고, 2 차례에 걸쳐 운영자가 답변을 보냄.
여기서 운영자가 답변한 것들이 서로 틀리고, 기준이 없기 때문에 레진님이 의문을 계속 개진. - 누군가의 신고로 운영자가 성적 수위가 높은 글을 차단하고, 관련 메일 보냄.
- 보낸 메일이 스팸메일함으로 들어가 레진님이 확인하지 못한 상황에서 차단된 글을 서너 차례 재공개함.
- 운영자는 계속 수정없이 재공개하는 것을 발견하고 블로그를 차단함.
처음엔 블로그 전체를 차단했다가 후엔 독자에게만 차단시킴. - 레진님 및 일부 블로거의 반발로 파장이 커짐
- 티스토리 공지로 음란물에 대한 기준 발표
- 음란물 기준에 대한 재논란 가열
결국 논란은 대체적으로 다음과 관련된다.
- 음란물, 성인물과 관련된 기준과 방법 논란 및 표현의 자유에 대한 논쟁
- 블로그 차단 방법에 대한 논란
- 운영자 연락 방법에 대한 논란 (차단의 경우 메일 또는 다음 고객센터)
- 블로거의 블로그 공개정책 다변화를 위한 시스템 개선 요구
- 블로그와 기존 미디어에 대한 법적 적용 차별에 대한 논란
ps. 추가 : 2021.12.02
이제 더이상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는 입장에서 솔직하게 이야기해보자.
서비스 제공업체 입장에서는 어느정도 조치는 필요하다.
그런데 막상 차단됐을 때 운영진 쪽과 연락할 방법은 마땅치 않았다. 몇 번 차단돼서 고객센터에 전화해 봤었는데, 이야기가 잘 전달되지도 않았다. 차단됐던 건 이런 것들이다. 사기백신에 대한 글, 좌우대칭에 대한 글, 군부대에 대한 글,…. 또 있었는데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아무튼 이런 글 중에 사기백신에 대한 글은 운영자에게 문의 링크를 통해 풀었고, 뭔가 하나는 항의했는데도 삭제됐다. 지금 봐도 별로 삭제될 내용이 아니었는데…. 나머지는 그냥 구글 블로그로 백업했다. (그런 것들은 지금도 구글 블로그에 남아있다.)
결국 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런 결론을 내리고 빠져나왔다.
티스토리의 유일한 단점은 대한민국에서 운영되는 서비스라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은 10여 개의 글만 남아있다. 안녕, 내 may.tistory.com…..
물론, 지금은 티스토리에 더 큰 다른 단점이 더 생겼다…
이 글을 티스토리 운영자가 읽는다는 가정 하에….. 버그 리포트
1. 이미지에 대체텍스트가 며칠 전부터 작동되지 않고 있다.
2. 이미지캡션(자막)에 글씨들을 입력하고 저장하면 마지막 단어가 사리지는 버그가 있다.
3. 주석에 넣은 태그가 작동하지 않는다. 그래서 링크, 이미지를 삽입할 수 없고, 글씨색을 바꿀 수도 없다. more/less기능 또한 당연히 이용할 수 없다. 원래대로 수정해 줬으면 좋겠다.
쩝… 시국이 어수선한데… 다음까지 그러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14세용 블로그라는데.. 뭐 할말없지요.;
14세용이라함은..네이버와 같은수준이라는 거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