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당한 백신 pcclear

※이 글은 pcclear의 제작사로부터 2007년 11월 6일 신고된 게시물입니다.
그래서 한 달간 비공개 처분을 받았습니다. 여러가지를 고려한 결과 이 글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사라지는 것은 안 좋을 것 같아서 수정하여 보존합니다. 아마도 직접 ‘사기’ 운운했기 때문에 비공개 처분을 받은 것이라고 생각해서 그런 부분을 모두 삭제했습니다. (제가 보고 듣고 느낀 느낌 중에서 문제되지 않을 부분만 남겨두고, 시간의 변화를 고려한 부분을 보강합니다.)

알바를 동원해서 검색엔진의 검색결과를 유리하게 만들고, 자신들에게 불리한 글을 하나라도 용납하지 못하는 것 자체는 이해할 수 있지만, 불만을 해소시키지는 못하고 이상한 댓글이나 남기는 pcclear 제조사에 좋지않은 감정을 갖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원본 작성 : 2007/11/01 10:33

두 달정도 전에 컴퓨터가 안된다고 SOS를 타전하는 누나 친구가 있어서 그 곳에 가서 컴퓨터를 살펴본 적이 있었다. 어떤 문제가 가장 큰 원인인지 정확히 파악되지 못한 상태에서 결국 OS는 복구불능 판정이 났고, 윈도우즈를 새로 설치할 수밖에 없었다.

윈도우즈를 새로 설치하기 전에는 항상 그 컴퓨터에 무엇이 깔려있는지 살펴보는 일을 하게 된다. 그래서 이것저것 살펴보다가 발견한 것이 pcclear라는 녀석이다.
이 녀석을 실행하자 열심히 컴퓨터를 뒤지더니 몇 가지 악성코드와 바이러스를 제거했다고 나온다. 컴퓨터 주인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자동으로 설치된 이 프로그램에서 악성코드를 발견했다고 5000원인가를 휴대폰으로 결제를 한 뒤에 치료를 하라는 메시지창이 떠서 결제를 했고, 아직 결제 만료일이 지나지 않아서 유료 사용자라는 것이다. 누나 친구의 말씀을 들었지만 뭔가 찜찜해서 내가 알고 있는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컴을 검색해 봤더니 pcclear에서 검색하지 못했던 엄청나게 많은 악성코드들만 잔뜩 검색되었다. 그래서 모두 제거한 뒤에 다시 pcclear를 실행하고, 검색을 했더니 이전과 비슷한 검색결과를 보여줬다.
너무도 이상하다는 생각을 갖지 않을 수 없고 ……

그래서 네이버에 가서 pcclear를 검색해 봤다. 곧 pcclear에 관련된 글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footnote]내가 당시에 처음 발견한 글들과 이 글을 작성할 때 발견된 글들, 그리고 수정하는 이 순간 발견되는 글들은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이 부분을 주의하면서 글을 읽어줬으면 좋겠다.[/footnote]

네이버 카페 검색화면 첫번째
네이버 카페 검색화면 여덟번째
네이버 카페 중고피사모 화면
네이버 카페 아이닉스 피사모

위의 이미지는 첫번째와 여덟번째 카페 검색화면과 두 카페의 게시물을 캡쳐한 것이다.[footnote]이 글이 처음 씌여질 때는 네이버의 검색개수 안에서 글을 볼 수 있었지만, 이제는 제조사에서 알바를 풀어 작성한듯한 글들이 1000개를 넘어서 더이상 확인하지 못한다.[/footnote]
카페 검색화면을 보면 모두 알겠지만 앞부분에서 볼 수 있는 모든 글들은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 이미지는 물론이고, 제목, 글 작성방식, 심지어는 카페 이름까지 천편일률적인 모습이 눈에 띈다. (들어가 보면 글도 별로 없이 저 글만 보인다.)
세번째 이미지로 준비한 네이버 카페의 게시물을 살펴보면 ‘중고피사모‘ 카페의 글을 보면 pcclear를 악성코드/가짜백신으로 pcclear를 지목한 것을 볼 수 있다.[footnote]이 글은 내 글이 신고되어 비공개될 때 즈음에 같이 비공개됐다. 사실 내가 처음 이 제품을 검색했을 때는 더 많은 이 프로그램의 문제를 지적하는 글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글이 계속 새로 작성되는 것 같은데, 계속해서 차단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footnote]
마지막으로 준비한 네이버 카페의 게시물을 살펴보면 ‘아아닉스 피사모‘ 카페의 화면인데, 문화관광부에서 음란물 차단 업체 고시에 pcclear를 추천한 것을 볼 수 있다. 문화관광부 뿐만이 아니라 문화재청 같은 다른 여러 정부기관에서도 pcclaer를 추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모습은 블로그라고 해서 별로 달라지지 않았다.


블로그의 첫번째, 두번째, 열번째의 네이버 검색화면이다.
카페와 다름없이 똑같은 글이 비슷한 주소의 블로그에 잔뜩 올라간 것을 볼 수 있다. 보통 한 블로그에 수천개의 글이 올라와 있는 경우도 있는데, 가만히 살펴보면 비슷한 광고글을 하루에 수백개(세어본 바로는 300개 이상의 글)의 글을 올린다. 내가 처음  pcclear를 검색했을 때보다 지금 네이버에서 검색되어 나오는 글들이 훨씬 많은데, 대부분은 이렇게 올린 글들이다. 이러한 글들은 천편일률적으로 간단한 text가 조금 포함되고, pcclear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링크가 있거나 링크가 걸린 이미지만 포함되는 경우다. 다시 말해서 네이버에서 링크가 두 개 이상 되면 자동으로 ‘광고’로 인식해서 검색에 노출되지 않으니 링크 한 개만을 이용해서 광고를 하는 것이다.
네이버 뿐만이 아니라 여기저기 다른 사이트에도 수많은 비슷한 글들을 중복해서 올려놓은 것을 알 수 있다. 아마 모든 유명 블로그 사이트에 비슷한 블로그를 만들고, 비슷한 글을 올려놓은 것 같다. (아직 Tistory에는 올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Tistory는 아직 신생이다보니 그런 것일까?..^^;)
결국 네이버에는 한 검색어로 1000개의 글만 보여주기 때문에 pcclear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글을 보는 것은 불가능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편하게 맘먹고 인터넷 여론을 위해 알바를 고용해 글을 여기저기 만들었던 것 같다.

또 여기저기 다니다보니 다음과 같이 “2007 세계 백신 순위“라는 글에 47위에 pcclear가 랭크되어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문제를 느껴서 그런지  악성 프로그램들의 목록을 보여주는 글들에도 종종 포함된다. 내 글이 차단당한 직후에는 이 글은 그대로 공개됐었고, 지금도 공개되어 있다. 하지만 그 동안 이 글에도 고발이 들어왔었음을 알게 해주는 흔적을 발견할 수 있었다.

윈도우 타이틀을 보면......

조금 전에 검색을 하다가 사기 프로그램이었던 닥터바이러스의 사기행각이 사이버경찰청에 의해서 들어나 개발자와 운영자가 처벌됐다는 기사를 발견하기도 했는데, 대략 2005년경부터 있어왔던 사기행각이 너무 늦게 잡힌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더군다나 이런 프로그램에 대한 처벌은 매우 미약한 것으로 보인다.
pcclear 프로그램도 비슷한 류의 프로그램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떨처버릴 수 없다. 재미있는 기사 하나(pcclear, 닥터컴과 제휴 통해 컴퓨터출장AS 서비스 도입)가 pcclear에서 꾸며놓은 카페에서 발견됐다. 사기꾼들과 제휴를 했었다는 글이니 자신들에게 불리할테니 스스로가 지우는지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footnote]웃긴 건… 기사라면 출처가 있어야 할텐데, 출처가 없다. 홍보자료였던 듯하다.[/footnote]

이런 프로그램들의 판매방법, 결제방법, 고지의무 등에 대해서 컴맹들이 잘 모르고 결제하는 일이 없다록 제도를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8 thoughts on “황당한 백신 pcclear

  1. 이런 것 모음집 이라도 만들어야 할까봐요.
    정부 공무원들이 저러니…국회의원들이 저러니…
    모음집 내야 합니다 -_ -);;
    며칠 사이에 유사한 글을 많이 접하게 되는 것 보니..
    더이상 소비자들이 당하고만 있지 않겠다 라는 의미를 부여할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즐거운 블로깅 하시길 바래요 ^- ^)/

    (댓글 쓰실 블로거님 들께)
    티스토리 댓글에 딜레이가 확실하게 있군요.
    클릭하고 잠시 기다려주는 센스를 발휘해야 할때 입니다.

  2. 저는 그래서 부모님이랑 여동생이랑 사촌누나들에게 뭔가 결제하라는 창이 뜨면 무조건 “안함”또는 “취소”를 누르고 저한테 연락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뜬금없이 뜨는 결제창은 100% 사기라는 주의사항과 함께요.
    지난 몇년간 모르고 결제했다가 몇만원 정도를 그들에게 보낸 모양이던데, 그돈이면 차라리 길거리 노숙자에게 십만원을 찔러줘도 덜 아까울 것 같더군요.

  3. 확실히 알아보고 백신도 결정해야 할 듯 합니다.
    요즘 어베스트와 AVG를 백신으로 쓰고 있는데 결제창이 안나옴을 다행으로 여기고 있답니다. -.-;

    1. 와우… 축하드립니다. pcclear~!!!!
      그나저나 cclear에서 딴지 안 걸어오나 몰라? -_-

  4. 핑백: 시리니
  5. 쓰레기군요…………….돈이 된다고 저렇게 사기 치고 싶을까?.. 핸드폰에도 그런거 많죠.

  6. 군대가기 전에는 악성코드란 말이 없었는데 나와보니 컴퓨터가 개판 되있더군요. 이곳저곳 물어보니 요즘은 악성코드 잡는 프로그램 하나 쯤은 다들 쓴다고 한다기에 이것저것 알아봤는데….저도 어떤 프로그램에 낙일뻔했습니다. 지금이야 제대로 된 프로그램 쓰고 있지만….세상은 점점더 흉흉해지는 것같습니다.

    1. 어느날 이후 갑자기 악성코드가 빈번해진 것 같습니다.
      ‘다잡아’나 ‘다나와’같은 스스로 악성코드를 만드는 프로그램이 한바탕 휩쓸고 간 뒤에 사람들이 그를 본받아 더 많이 만들고 있는 것 같아요. -_-

  7. http://www.virus.gr 이라는 사이트에 가면 정말 pcclear 가 백신순위 47위 맞아요.
    문광부 등에서 추천하는것은 피씨클리어 회사에서 만든 http://www.pcshield.co.kr 라는
    유해사이트 차단과 관련된 이야기에요.

    님 뭔가를 대단히 착각 하고 계시는듯..

    1. 명예훼손이라…..
      사실 백신과 판매책은 별 상관이 없긴 하죠. ㅋ
      궁금한 점은 왜 광고책으로 알바를 고용하느냐와 왜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으면서 엉터리 치료를 하느냐입니다.

      핵심이 틀린 것은 없습니다. 엉터리는 엉터리일 뿐!!

  8. 여 한사람 또 잡혀 가겠네…

    한가지 사실을 위해서 제대로 된 사실도 다 거짓이라 말해 버리니…
    님이 엉터리 아닌지.. 내가 보기엔 님이 더 엉터리로 보임..
    엉터리 백신이 문제인지.. 엉터리 인간이 문제인지..
    곧 명예훼손으로 소송들어 가겠네.. 어디 어디서

  9. 댓글 남기신 ‘블로거’, ‘인터넷’ 두 분은 뭐하시는 분일까 생각해 봅니다.
    자신을 밝히지도 못하시면서 명예훼손 소송 이야기를 하시나요? 정말 절 염려해서 그러는 것같은 말투는 아닌 것 같고, 직원이신가요?

    이상하게 구글을 검색해보니 최근 작성된 우호적인 글들이 검색되더군요. 세달인가 전에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는 알바의 글과 비판하는 글 뿐이었는데….(비판하는 글을 읽기 위해서 페이지를 한참 뒤로 넘겨야 했죠. 알바하는 글들이 앞 페이지를 전부 차지하고 있었으니까..)

    업체 직원이고, 삭제나 비공개를 원하신다면 정식으로 자신을 밝히시고 해명 및 요청을 하세요. 비겁하게 뒤에서 댓글이나 달고 있지 마시구요.

  10. 이 pcclear은 그 피시클리어가 아닙니다
    이름만같은 백신이죠.
    이건 사기백신인듯합니다.
    난데없이 결제창뜨면 다 사기백신….
    http://www.virus.gr은 카스퍼스키 샘플가지고 꼴값떠는 개인테스트용사이트구요
    테스트는 테스트일뿐 믿지맙시다….
    사기백신이라면 정상db를 저렇게 많이 포함하는게 이상하지않나요?
    이 pcclear은 그 pcclear가 아닌듯합니다…..
    광고책은 뭐 nod도 광고바지 파니까…..
    뛰어난능력은 없는듯…. 제가 예전에 모르고 깔았던적있는데 어베스트 알고 검사하니 이 프로그램을 트로이잔이라고 오진하고 여기서잡은 바이러스는 한개도 안나왔었습니다
    엉터리치료는 맞는것같아요…. 어느정도 정상db진단은하지만요…

    http://cafe.naver.com/malzero/18841

    여기들어가보셔서 댓글보시면 피시클리어가 허위백신이라고 나와있습니다.

    http://cafe.naver.com/malzero/14798

    여기도참고하세요

    참… 백신 검색률만적고 사기안쳤어도 이런말은 안했을텐데… 인증마크 받은건 다 1단계죠… 바이러스 db진단만하면 통과에요
    명예훼손으로 신고해보시죠 제가 틀린말했습니까?

    정식백신은 1,2 단계통과에다 트로이잔 부문등에서 체크마크인증받았습니다. 탐지부문에서만 마크받은 피시클리어가 떠벌대는게 이해안되는군요… 다잡아도 예전에는 도움되었지만 유료화되고나서 이상해졌죠

    모두 그레이웨어라고 하네요 다잡아는 그래도 테스트하면 몇개라도잡지… ㅉㅉㅉㅉ

    http://cafe.naver.com/malzero/14445

    여기봐도 가짜백신, 짝퉁이라고 되어있네요
    사이트만드려고 이름을 pclear라고 바꾸는짓도 서슴치않았네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