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으로 보는 주변의 최저가 주유소 정보

인터넷 웹사이트의 주유소 가격정보 사이트
최근 인터넷에서 한국석유공사라는 곳에서 만든 주유소의 가격을 알려주는 사이트가 생겼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접속을 시도하여 첫째날 해당 사이트의 서버가 멈추는 현상까지 발생했습니다. 주유소는 저도 가끔 이용할 수밖에 없는 곳이지만 때때로 리터당 200원 이상의 가격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더 신경 쓰이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저도 비싼 주유소에서 석유를 넣은 적이 몇 번 있었는데, 순간의 선택의 실수로 5000원 정도 추가로 지출되는 셈이니 많이 아깝더라구요. 이러한 심리가 주유소의 가격정보를 더 간절히 원하게 된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이 사이트에서는 석유에 대해 꼭 알아야 하는 일반 상식 등을 알려줍니다.


휴대폰 인터넷의 주유소 가격정보 사이트
인터넷에 주유소 가격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가 생겼다는 이야기를 보고서 혹시 휴대폰 인터넷에서는 이런 사이트가 없을까 하는 궁금증을 갖게 됐습니다. 일반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있으면 편리하겠지만, 항상 일반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또 실시간 위치를 반영한 검색은 인터넷으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휴대폰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운전자에게는 다른 어떤 서비스보다 매력적인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Nate에 접속해서 ‘주유소’ 키워드로 검색해 봤습니다.
주유소 정보와 다음, 야후, 구글에서 검색된 주유소에 대한 뉴스와 컨텐츠들, 그리고 주변의 주유소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정보는 주유소에 대한 Nate 자체의 안내사이트입니다.
최근에 Nate에서도 주유소에 대한 검색이 많았는지 ‘인기콘텐츠’라는 이름으로 ‘최저가 주유소찾기’라는 서비스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주유소 정보와 휘발유, 경우, LPG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정확한지 궁금증을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한 번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귀차니즘을 어차피 뛰어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역시 처음 접속 후에 바로 즐겨찾기로 등록….
그리고 화면을 보니 휘발유, LPG, 경유, 등유 등 주로 많이 사용하는 정보순으로 나열하고 있네요. 주차정보나 세차정보 등은 크게 필요할 것 같지는 않아보이는데 구색갖추기로 만들어 놓은 메뉴가 아닌가 생각되더군요.


제 차는 휘발유 차이므로 휘발유를 선택해 봤습니다.
아마 LGP나 경유 등의 정보도 비슷하겠지만 ‘내주변 최저가 주유소’가 눈에 띕니다. ‘직접입력검색’과 ‘리스트 검색’도 있는데, 사용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는 주로 당장 사용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하는 경우가 많으니까 이 메뉴를 가장 많이 쓰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UI를 약간 잘못 만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우선 기본적으로 ‘내주변 최저가 주유소’를 보여주고, 최상위에서 ‘직접입력검색’과 ‘리스트 검색’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사용자의 조작을 더 줄일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 같은데요. ^^


여기서 중요한 것 하나를 추가로 설명드리자면….. 자신이 사용하는 신용카드 제휴사 등에 대한 정보를 추가로 입력하여 검색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할인율이 50~100원에 이르는 상황에서 할인되지 않는 가격만 비교해서는 별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신용카드, 할인권, OK 캐쉬백 등 다양한 정보를 모두 적용하면 더 좋겠지만 그럴 경우 서비스를 만들기가 너무 힘들어지는 것 같네요.

일단 ‘내주변 최저가 주유소’로 들어가니 가격이 싼 순서대로 주유소 이름만 나열됩니다. 내 위치 주변 3km 이내의 주유소들을 검색해서 보여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지난 금요일에 속초에 방문해서 살펴본 정보입니다. 3개가 보인다는 것은 주변에 3개의 주유소만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고, 다른 곳에서 검색해보니 주유소 개수가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합니다. 휴대폰의 위치를 추적하는 것이 대략 500m 위치오차를 갖고 있다고 생각해도 상당히 정확한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주유소 정보에는 리터당 가격과 함께 기준 시간이 제시되는데, 아마도 가격을 확인한 시간인 것 같습니다. 25일 저녁에 확인했던 내용이므로 기준시간과는 만 하루의 차이가 있더군요. (26일 다시 확인했을 때는 정보가 변해있던 걸 생각할 때 이 지역은 이틀 정도마다 정보가 갱신되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정보를 갱신하는 것인지 궁금하더군요. 이용안내 페이지에는 직원들이 2주 간격으로 직접 돌면서 확인한 뒤에 입력하는 것이라는데…… 지역마다 약간씩 다른 것 같습니다. 아무튼 주유소에서 가격변경 시간(0시)과 주기를 고려할 때) 100% 정확한 결과가 나온다는 보장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유소를 찾아갈 수 있도록 약도를 보여줍니다. 약도는 축소와 확대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약도는 지도 위에 대략적인 위치만 알려주는데 이 점이 많이 아쉬웠습니다. 처음 가본 곳에서 약도 보고 찾아가는 것은 어려워 보였습니다. 그 이외에 주유소 주소와 전화번호도 같이 있네요. 주유소 주소는 때때로 찾아가는 방법에 대한 위치정보 text로 교체되어 있기도 합니다. 솔직히 지도를 보는 것이나 주소보다 위치정보가 더 도움이 되더라구요. ㅜㅜ


속초에서 돌아온 뒤에 집에서 다시 주유를 하려고 검색을 시도해 봤습니다. 평소 이용하던 SK 주유 앞에 차를 정차한 뒤에 살짝 검색해보니 그 주유소가 목록에서 눈에 띄지않더군요. 그래서 그 주유소의 가격을 확인해 봤더니 주변[footnote]최저가가 아니라 그냥 주변 주유소의 일반가격보다[/footnote] 주유소보다 리터당 50원 정도 더 비싸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예전에는 눈에 잘 띄는 진입로에 세워놨던 가격표를 주유소 바로 앞의 길에서는 잘 안 보이는 곳에 세워놨더라구요.

인천으로 돌아오는 동안 주유소들을 유심히 살펴봤는데, 대체적으로 SK 주유소들의 가격이 다른 회사 소속 주유소들보다 약간씩 더 (보통 30~50원 정도) 비쌌습니다. 심지어 제가 예전에 다니면서 시세보다 200원이나 비싸게 주유했던 곳 모두 SK 주유소들이었습니다. (한 곳은 여전히 비싸고, 다른 곳은 이후에 가격을 주변과 비슷하게 내렸더군요.) 기름의 질이 실질적으로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면 SK 주유소들은 피해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들더군요. 하지만 우리나라 주유소들은 가격만 차이나는 것은 아니죠? -_-

아무튼 가장 싼 주유소의 위치는 너무 멀고 또 돌아가야 하는 곳이어서 그냥 가까운 곳 중에 한 곳 들려서 주유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그것만 해도 평소 들리던 곳에서 넣었을 것을 생각한다면 약 1000원 정도는 절약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더군요.
사용자의 입장에서 가장 싼 주유소를 찾는다기보다는 주변 시세를 확인하고 너무 비싼 주유소를 피하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정도로는 정말 좋은 서비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제가 운전을 거의 안 하지만, 많이 한다면 정말 편리할 것 같네요.

개선해 줬으면 하는 점들!!
운전하는 동안 이용해야 한다는 점 때문에 기존의 Nate 서비스들과는 다르게 약간의 특별한 기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개선해 줬으면 하는 점은 다음의 세 가지입니다.

1. 지역 평균 가격
주유소의 가격은 그 지자체의 세금과 연관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각의 자치단체별로 주유소의 가격이 달라지곤 합니다. 그런데 3km 이내에서 확인하는 경우는 자치단체별로 어디가 싼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자치단체별로 그 곳이 다른 곳보다 전체적인 가격이 비싼지 싼 지에 대한 정보도 같이 제공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2. 약도
약도만 보고 찾아갈 수 있도록 개선해 주세요. ^^;

3. 자동알림 기능
자동차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휴대폰의 이동경로 정보를 분석해서 각각의 주변의 주유소의 최저가 주유소 정보를 액정에 자동으로 보여주거나 문자로 보내주는 서비스가 있었으면 합니다. 동승자가 있지 않고는 운전중에 Nate로 직접 접속하는 것은 무척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이외의 정보들
그 이외에는 말씀드릴 큰 정보는 별로 없습니다. 3월부터 제공하기 시작한 이 서비스는 아직은 정보이용료를 부과하지 않지만, 머잖아 정보이용료(건당 150원)를 부과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부과방식은 잘 모르겠지만 이정도로도 충분히 만족할만한 결과가 되지 않을까 생각되요. 물론 저처럼 거의 운전하지 않는 사용자에게는 오히려 더 부담될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리고 지금 경품행사를 진행하고 있네요. 큰 것은 아니고, 제가 이용하면서 한 번도 당첨되지 않은 것을 생각한다면 생각보다 이용자들이 많아서 당첨될 확률은 낮은 것으로 생각되지만…그래도 덤으로는 훌륭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ㅎㅎㅎㅎ

광고에서 이야기하듯이 이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고유가 시대에 걱정이 끝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조금이나마 직접적인 도움이 될 서비스라고 생각되어 이렇게 글을 써봤습니다. 제 블로그도 항상 도움이 되는 블로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14 thoughts on “휴대폰으로 보는 주변의 최저가 주유소 정보

  1. 휴대폰에 제공되는 주유소 가격 정보는 CP 업체 한 군대가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도 서비스하는 업체지요. 일일이 전화확인이라는데, 5명 정도가 확인하는거다보니 6대 광역시는 1주일에 한 번, 그 외 지역은 2주에 한 번 정보가 업데이트 된다더군요. 정보를 얻어내는 구조 자체가 정부 주도하에 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는 듯 합니다. 민간 업체 하나 죽이는거죠. ㅎㅎ

  2. 작은인장님의 해당 포스트가 5/1일 버즈블로그 메인 탑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3. 요즘 휴대폰으로 인터넷 하는 것에 대해 흥미가 많으신가봐요. ^^;
    저는 데이터 요금때문에 엄두를 못내는데.. -.-;

  4. 정보이용료 + 데이터 이용료 + 전화요금 합치면 오히려 바로 옆 주유소 가는게 낳을수도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1. 경우에 따라서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간혹 너무 비싼 주유소가 있을 수 있어 적정한 가격대를 알아보는 정도로는 적당한 거 같아요.

  5. 헤궁~ 머리가 어질어질~~ @@
    저렇게 검색하는 데 시간이 꽤 걸리렜어요.
    정말 정액요금제 같은 거 안 하면 데이터 요금이 엄청 나올 거 같아요..
    저야 차가 없지만, 성격상 저 같은 사람은그냥 미리미리 조사해둬야 두는 게 쵝오겠군요.

    1. 주유소 관련 검색만 한다면 그리 오래 걸리진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통화료 문제가 남아있긴 합니다.
      전반적으로 가격을 좀 낮추면 좋을 것 같은데요. ^^;

  6. 아직 휴대폰으로는 안해봤는데, 나중에 사용하게 되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1. 해보시면 재미있을겁니다. 단 업데이트 속도는 느리니 적당히 고려하시길~

  7. 들렸다 갑니다. 연휴 잘 보내고 있나요..
    촛불집회, 탄핵 등으로 어수선한 시간 보내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