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가치는 ○○일 때 빛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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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고수와 그냥 숙련자의 차이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초보보다 그저 조금 더 빨리 일을 처리한다는 정도의 면에서는 숙련자와 고수의 차이는 없을 것이다. 특별한 상황이 되지 않는 한 숙련자는 고수가 한 번 했었던 결과를 계속해서 반복할 수 있고, 반복하는데는 고수보다 숙련자가 오히려 더 빠를 수 있다.

그러나 고수의 존재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빛나게 된다. 아직 아무도 해 보지 않은 것을 해야 한다거나 판단이 힘든 상황이 닥치면 숙련자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우왕좌왕 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고수는 어떨까?

고수와 숙련자의 차이는 나타나는 현상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의 차이에 기인한다. 숙련자는 어떠한 현상을 당연한 것으로 바라보는 반면 고수는 당연한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매번 똑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것처럼 보여도 그것이 매번 똑같은 것은 아님을 알고 있다. 그래서 충분히 그에 대한 준비를 한다.
충분히 생각하고 충분히 준비하기 때문에 어떤 작은 변화에도 앞으로 일어날 사태를 준비할 수 있게 된다.

중국의 명의 편작의 일화를 잠시 살펴보자.

중국 위나라에 편작이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이 사람은 다 죽어 가는 사람도 살려낸다는 명의로 소문이 자자했다. 그 위로 두 형이 있었는데 모두 의사였다.

하루는 위나라 임금이 편작에게 물었다.

“그대 삼 형제 중에 누가 병을 가장 잘 고치는가?”

편작이 답했다.

“저의 큰 형 의술이 가장 뛰어나고 다음은 둘째 형이며, 저는 형제들 가운데 가장 뒤떨어집니다.”

“그런데 그대 형들은 왜 세상에 널리 알려지지 않았는가?”

“저의 큰형은 환자가 아픔을 느끼기 전에 얼굴빛으로 이미 그 환자에게 닥쳐올 병을 압니다. 그리하여 환자가 병이 나기도 전에 병의 원인을 제거하여 줍니다. 환자는 아파 보지도 않은 상태에서 치료를 받게 되어 제 큰형이 자신의 고통을 제거해 주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것입니다. 제 큰형이 명의로 소문나지 않은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대 둘째 형은?”

“저의 둘째 형은 환자의 병세가 약할 때 그 병을 알아보고 치료를 해 줍니다. 그래서 환자들은 제 둘째 형이 자신의 큰 병을 다스려 주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둘째 형이 명의로서 이름을 떨치지 않은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대는 어떻게 환자를 치료하는가?”

“저는 환자의 병이 커지고 환자가 고통 속에서 신음할 때에야 비로소 병을 알아봅니다. 병세가 심각하므로 맥을 짚어 보아야 했고 진기한 약을 먹어야 했으며, 살을 도려내는 수술을 해야 했습니다. 사람들은 저의 그런 행위를 눈으로 확인했으므로 제가 자기들의 큰 병을 고쳐 주었다고 믿는 것입니다. 제가 명의로 소문나게 된 것은 이처럼 하찮은 이유에서 입니다.”

세 형제 중에서 어떤 형제가 고수인가?
물론 여기서 이런 질문을 하면 모두가 큰 형이 고수라고 대답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직접 다른 사람들을 만날 때에는 누가 고수인지 알아볼 수 있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사실 우리나라에도 고수는 참 많을 것이다. 하지만….
고수가 누구인지 알아보는 사람도 별로 없고, 또 자신이 고수임을 아는 사람도 별로 없다.
그래서 고수는 평상시에는 전혀 눈에 띄지 않는다.
그러다가 어느 결정적인 순간에….. 모든 것을 홀로 해결하고는…..
또다시 평범한 사람으로 되돌아간다.

그래서…..

고수의 가치는 위기일 때 빛난다.

우리가 고수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살펴보자. 사실은 그들 대부분은 뭔가를 보여줄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얼마나 진정한 고수들인가? 사실 당신이 고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보다는 당신 또는 당신 옆자리의 평밤한 동료나 식구가 더 고수일 가능성이 높다.

참고 :

고수가 필요한 이유 (dobiho on HCI)

고수가 되어본 사람만이 고수가 될 수 있다. – 개똥철학

12 comments on “고수의 가치는 ○○일 때 빛난다.”

  1. 고수와 숙련자의 차이는 위기상황일때가 아닐련지요.
    위기상황을 잘 유연하게 대처하는 사람이 고수가 아닐지.
    물론 숙련자도 위기상황을 잘 대처하지만 메뉴얼대로만 할 뿐이지만 고수는 거기서 자신들만의 고유한 방법을 동원하지요.

  2. 요즘 제가 살사에 필 받다?보니
    고수하면 살사에서의 고수가 떠오른다는;;;

    저도 느낌 좋은 고수가 되고파요!ㅎㅎ

    1. 얼마전에 위원장인가 하는 사람이 학력위조라는 뉴스를 본 것 같은데…^^;

      님께서는 이미 고수가 아닐런지요? 살사에서는 아직 고수가 아닐지라도….

  3.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중국역사에 관심이 많아 참 재밌게 읽어 내려왔습니다..사마천 사기에도 고수에 관한 글들이 많은데..포스팅의 내용은 첨들어 봅니다..감사합니다.

    1. 제가 사기를 아직 못 읽어봐서 뭐라 말씀들기가 힘드네요. ㅎㅎㅎㅎ
      언제 한 번 읽어봐야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4. ‘결정적인 순간에 위기를 해결하고 다시 평범한 사람으로 돌아가는..’
    마치 수퍼맨의 이야기같군요..^^;

    1. 예…. 수퍼맨같은 이야기죠. ^^
      재미있는 것은 평소에는 숙련자가 더 고수처럼 느껴진다는 것이 아닐런지요? ^^

  5. 그래서 고수는 평상시에는 전혀 눈에 띄지 않는다.
    그러다가 어느 결정적인 순간에….. 모든 것을 홀로 해결하고는…..
    또다시 평범한 사람으로 되돌아간다.

    이부분을 읽는순간 킨킨나투스가 떠오르더군요.
    요즘 로마인이야기를 읽고 있다보니까 ^^a

    1. 좀 자세히 말씀해 주시겠어요?
      제가 전혀 알지 못하는 것이라서…..
      무척 궁금해 지네요. ^^

  6. 시오노 나나미씨의 책 “로마인 이야기” 1권에서 로마귀족들의 노블리스 오블리주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 킨킨나투스의 사례를 이야기 하는데
    그부분을 발췌해 보여드립니다.

    발췌

    로마 귀족들은 ‘노블레스 오
    블리주'(높은 신분에 따르는 도의적인 의무-역주)의 표본 같았기 때문에, 이 점에서도 어찌
    해볼 도리가 없었다.
    밭을 갈면서 평온한 나날을 보내고 있던 킨킨나투스는 어느날 갑자기 독재관에 임명되었
    다는 통고를 받는다. 괭이를 버리고 지휘봉을 잡은 그는 국경을 침범한 외적과 싸워서 승리
    를 거두는 데 불과 보름밖에 걸리지 않았다. 킨킨나투스는 여섯 달 동안 앉아 있을 수 있는
    독재관 자리를 열엿새 만에 반납하고, 다시 밭으로 돌아가 농부의 일상을 시작했다. 또한 어
    린 후계자만을 남기고 일족이 모두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파비우스 가문도 로마
    귀족들의 강한 의무감을 실증하는 사례로 전해 내려온다.
    역사에는 떠오르지 않는 사소한 사실들은 이루 다 열거할 수 없을 정도였을 것이다.

    로마인이야기를 읽다보면 킨킨나투스의 예를 여러번 반복해서 이야기 하다보니 이름을 외워버렸습어요. 참 멋있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이러고 싶지않다고 생각하곤 합니다. 실속이 없으니까요 ^^a;;

    1. 하하~ 그렇군요.
      하지만 킨킨나투스의 경우 별로 손해는 없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자신이 하고 싶은 일도 충실히 하면서 정쟁에 끼지 않아도 되고, 또 공을 세웠으니 뭔가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고, 그 결과 빈공간님께서 이름까지 외워주셨으니…..
      제가 보기엔 손해처럼 보이지는 않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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