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88번 버스기사 – 승객에 대한 태도의 도를 지나치다.

15 comments

어제 탔던 88번 버스의 기사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이 이야기를 적기 위해서 혹시나 흥분한 마음을 가라앉히기 위해서 한참 시간을 흘려보낸 뒤에 글을 적습니다.

어제, 7월 15일 저녁에 탔던 88번 버스 이야기입니다.

작년인가에 이전 블로그의 어떤 글에서 88번 버스기사들의 운전이 거칠어서 웬만하면 88번 버스는 부평역까지 가는 용도 이외에는 잘 타려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올렸었는데, 이렇게 저렇게 되다보니 이제는 아예 88번 버스를 타고 종점까지 매일 왕복하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어쩌면 어떤 버스기사들은 절 알아볼지도 모르겠네요.
거친 운전도 언젠가는 적응이 되거나 88번 버스의 운전기사들의 운전실력이 향상(?)되어 편안히 승객을 모시겠거니 기대해봅니다. (하지만 제가 부평에 살기 시작한지 몇 년이 넘었는데, 전혀 변하지 않았습니다. -__-)

88번 버스 타러 모두 뛰는 중
예전처럼 회사를 마치고 여의도환승센터로 가서 88번 버스를 기다렸습니다.
평소보다 유난히 한참을 기다린 뒤에야 88번 버스가 도착했습니다. 승객들은 탑승구로 몰려갔고, 평소 88번 버스에 탑승할 때 그러하듯이 몇몇 승객들은 뒷문으로 타려고 몰려갔습니다. 그러나 오늘 버스기사는 평소와 다르게 뒷문을 열어주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뒷문을 열어달라고 하였고, 결국 뒷문도 열어주었습니다.
전 앞문으로 탔습니다.

운이 좋게 어떤 아저씨 덕에(?) 자리에 앉게 된 난 한참 하품도 하면서 산곡동에 도착하길 기다렸습니다. 가고가고 또 가고…. 그러다가 생각난 김에 고3 조카 수리논술 가르칠 내용들을 post-it에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정리 주제는 ‘지구의 자전 때문에 생기는 현상들‘에 대해 정리하는 것이었습니다. 총 9가지로 정리가 되더군요. ^_^
평소 1시간 10분 ~ 1시간 30분 정도 걸리는 거리가 유난히도 오래 걸리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차를 탄지 한시간반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중동에도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늦게 가도 차가 막혀서 늦겠거니 맘편히 생각해야겠지만, 사실은 출발할 때부터 주변에 있던 버스와 승용차들이 이 차를 앞질러 가고 있었기 때문에 불만이 없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이상한 현상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신도림을 지난 후부터 바로 앞에 88번 버스가 가고 있었습니다. 보통 88번 버스가 나란히 가는 것은 흔한 일이므로 특이한 일은 아니었습니다. 특히 유난히 많이 막히고 있었으므로 그럴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 이후 버스기사는 더이상 손님을 태우지 않았습니다.
보통 두 대가 나란히 갈 경우 앞차는 사람이 많고, 뒷차는 사람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손님들은 경험상 뒷차를 선호합니다. 실제로 몇몇 분이 앞차도 서있는 와중에 제가 타고 있는 버스를 타기 위해서 왔습니다. 그럼 앞차는 출발하고, 우리 차는 태우지 않으니 손님은 당황하다가 원래 있던 자리로 되돌아가거나 뒤에 있는 버스로 가곤 했습니다. (아마 바로 뒤에도 88번 버스가 있었나봅니다.)

막히는 교통상황, 이해할 수 없는 버스기사의 승객 탑승 거부까지는 그냥 흥미롭게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한참을 기다리고 기다려 결국 부평에 도착한 것은 버스를 탄 뒤 1시간 45분쯤 후였습니다. 부평역은 승하차하는 사람들이 무척 많은 붐비는 정거장입니다. 사람들이 승차하기 위해 몰려왔고, 몇몇 사람들이 뒷문으로 내렸습니다. 앞문을 열지 않자 사람들은 뒷문으로 몰려와서 우르르 탑승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버스가 더이상 가지 않는 것입니다. 왜 안 갔을까요?

버스기사는 승객들이 다 들을 수 있게 비슷한 이야기를 반복했습니다.
자신은 피곤해서 빨리 들어가서 두 시간쯤 쉬어야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래서 차에 타지 말라고 했는데 승객들이 뒷문으로 우르르 탔다는 것입니다. 또 승객들에게 뒷문으로 타는 건 어디서 배워먹었냐고 하더군요.
시간은 지났고, 타고 있는 버스는 부평 정거장에서 몇 미터 떨어진 곳에 대고는 출발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의 언성이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운전사는 차를 못 몰겠다느니 왜 탔냐느니…. 비슷한 이야기를 반복했습니다.

일부 승객들은 내리겠다며 문을 열어달라고 항의했지만 뒷문조차 열리지 않았습니다. 맨 앞의 어떤 남자 분이
“그럼 애초에 타고 있던 사람들은 어떻게 하려고 했냐?”
“손님이 볼모냐?”
하고 큰 소리로 따져도 꿈쩍도 하지 않았습니다.

버스 등록증
나도 이쯤에 열받아서 기록을 남겨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차안에서 후레쉬를 터트리며 사진을 찍었습니다. 윗 사진이 그 사진입니다. 이번에는 운전석을 찍었습니다. 몇 번 찍을 즘에 버스가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움직이는 버스 안에서 운전기사 얼굴을 찍는 것은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물론 제가 사진을 찍었기 때문에 차를 몰기 시작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버스기사 얼굴 찍기는 너무 힘들어 포기...
그래서 운전자의 옆 거울을 비춘 모습으로 찍었습니다. 네… 잘 안 보입니다.
흔들리는 차에서 밤중에 찍은 사진… 그것도 차에 부착된 거울에 비친….. 것은 저정도 나온 것도 잘 나온 것입니다. (덕분에 모자이크가 필요없어졌습니다. -_-)

암튼 그 뒤로 버스는 쏜살같이 운전해서 저를 목적지에 떨궈놓고 출발했습니다.

버스 차량번호 확인용

두 시간을 타고 온 버스의 뒷통수를 찍어줬습니다. 번호를 확인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버스기사 하는 것이 무척 힘든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전투적인 운전을 많이 하는 88번 버스의 운전기사는 특히 더 힘들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많이 돌아가긴 하지만 여의도에서 계양까지 가는 88번 버스는 여러 가지로 유용한 노선임에 분명합니다.
하지만 어제의 운전기사가 어떻게 버스를 몰게 됐는지 의아합니다.

버스기사를 폭행하는 사람들을 막기 위해서 CCTV까지 설치합니다. 버스기사를 폭행하는 것은 승객의 안전을 방해하기 때문에 중죄로 처벌합니다. 그것은 버스기사도 버스기사지만, 승객들의 안전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승객에 대한 이해할 수 없는 응대를 하는  버스기사 또한 버스기사 폭행과 비슷한 잘못을 저지르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피곤해서 도저히 운전을 못하겠다면 운전에서 빠져 쉬던지, 차라리 운전 못하겠으니 내려서 다음 차로 옮겨타달라고 승객에게 부탁하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합니다.[footnote]예전에 제가 탔던 어떤 버스에서 실제로 그렇게 했던 버스기사가 있었다지요. 갈아타는데 추가로 드는 비용은 그 분이 동전으로 뽑아서 주셨고, 불편하지만 당연히 토를 다는 승객은 없었습니다.[/footnote] 아직도 88번 버스기사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여러 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ps.
오늘 아침에도 마찬가지로 88번 버스를 타고 출근을 했습니다.
그런데 88번 버스를 타고 오는 도중에 승객이 내리기도 전에 뒷문을 닫아서 손님이 “아저씨, 문열어주세요”를 두 번이나 외쳐야 했습니다.
88번 버스기사 분들… 도대체 왜이러십니까?

15 comments on “어떤 88번 버스기사 – 승객에 대한 태도의 도를 지나치다.”

  1. 여담이지만 영등포에서 강서구쪽으로 가는 김포버스(혹은 강화버스)(60번 69번 66번 88번등등등)들은 대부분 기사분들이 친절하시더군요. 탈때 ‘어서오세요’라든지 내릴때 ‘안녕히가세요’라든지 등등요

    이런 기사분들 볼때마다 내릴때 큰소리로 ‘감사합니다!’라고 말을 하곤 합니다.

    하.. 이런 기사분들이 많아야되지말이죠..

    1. 넹… 친절하신 분 많죠.
      88번 버스 기사들은 친절보다는 좀 살살 운전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가는데 걸리는 시간 좀 더 걸려도 좋으니까….ㅎㅎ

  2. 헐 버스기사분 막가파네요.
    요즘 대부분 기사님들 상당히 친철하신데 아직도 저런 몰상식한 기사분이 있군요.
    운행도중에 피곤하다고 쉬다니..
    사람 많으면 앞문 뒷문으로 다 타고 내리는것이 오히려 더 좋은것을
    그것을 가지고 뭐라 하다니 도저히 믿겨지지 않는 기사분이군요

    웃으면서 친절하게 인사 한마디 해주시는 기사분들이 대부분인데
    저런사람때문에 덩달아 친절한 기사분들만 피해를 보겠습니다.

    이럴땐 대를 위해서 소를 희생시키야 하지 않나 싶네요.
    저같으면 어디든지 찾아서 신고를 하던 민원을 넣어버렸을겁니다.

  3. 저런분들때문에 욕을 먹죠 잘하는분들도 계시는데,,,
    우이동에서 출발하는 청량리쪽으로 오는 버스가 있는데,, 몇번인지는 기억이 잘 나지 않는군요..
    그 버스는 버스 기사 아저씨가 마이크를 쓰시면서 승객 한분한분 타실때마다 인사를 다 하시죠,,,
    참 친절하다 싶었는데,,저런분 만나면,,,
    그리고 승객이 타서 착석하지도 않았는데 출발하는분들,,,;;;
    이러면 안되지 않나 싶습니다.

    1. 아… 어떤 기사에 났었다고 했던 곳 같은데… (기사도 못 봤고..그래서 모름..)
      암튼 서로서로 기분좋은 세상이 됐으면 싶어요.^^;;

  4. 요즘이 어떤 시대인지 잘 모르는 분이 아닐가 싶다능.
    누구나 카메라로 사진 찍고 누구나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쓸 수 있는 시대인데-_-;;;

    미쿡 시민들이 얼굴에 웃음 한가득 친철함을 보이는 것은 ‘총이 무서워서’라던가요?

    재수 없으면 그런 행동 하나로 직장을 잃을지도 모르는 세상인데;;;

    1. 허걱…
      미국인들의 미소 뒤에는 그런 어두운 이면이 있었군요. ^^;

  5. 우연히 지나가다가 글을 보고 남깁니다.

    저 88번 기사님을 옹호하는 건 아닌데 88번은 선진교통(부천버스 모회사)내부에서도 힘들기로 유명한 노선이고 기사님들 수시로 바뀌는 건 예사입니다. 대장동-여의도 완주 시간이 거의 3시간에 육박하는 노선이라서.. 아마 기사님도 상당히 짜증날겁니다. 거기다 선진교통 거의 대부분의 버스기사님이 비정규직으로 취직되기에 높은 친절은 기대하기가 좀 힘들어요 ^^

    게다가 배차간격 유지하기도 상당히 난감한 노선이구요. 말씀해주신 줄줄이 버스 만드는 원인은 신호 쌩까기. 손님쌩까기 스킬 미숙으로 생기는 일입니다. 배차간격유지와 다음차 출발시간을 맞출려면 어쩔 수 없거든요.

    저 기사님의 행동은 분명 잘못된거죠. 뒷문 열어주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도 아니고.. (다만 내린 손님들 만약 다른 88번을 타면 환승혜택이 안될겁니다. 그럼 다른버스 기사님 데리고 또 항의하겠죠….. 항의는 정당하고 당연하겠지만요. 또 말이 많거든요 그게 ;;) 그런데 이게 암묵적으로 회사에서 권장합니다.. ;;;

    신임기사셨는지 뒤차 세대를 보낸 기사님이 있었는데 마지막 세번째 기사님이 신호걸릴때 내리시더니 그러시더군요. “손님 뒷차타라고 그냥 쌩까.” 또 한번은 여의도에 역전당해서 늦게 도착했는지 여의도 배차직원분이 그러시더군요”회사에서 그냥 쌩까고 가는 거 못배웠냐고 물어보란다.”라고 하더군요.

    기사님도 욕먹어서 좋을게 없는데 그런일 하지는 않아요..(민원들어오면 휴일이나 시간 비는때에 민원처리한다고 시청찾아가야하거든요..) 없으니 조금만 이해해 주세요. ^^

    1. 이 글을 작성한 뒤로 개인적으로 버스에 대한 두 가지 이야기를 더 들었습니다. 참 씁쓸합니다.

  6. 저는 약 6개월간 산곡동에서 계산동까지 88번 버스 타고 출퇴근하는 직장인 입니다
    저의 하루 기분이 88번스 기사들한테 좌우될정도로
    불쾌한 적이 많습니다
    오늘도 기사분이 제게..그리고 승객들에게 욕을 했습니다
    한두번이 아닙니다

  7. 88번버스는 운전하는게 진짜… 하아…. 오늘은 가관이엇습니다…. 아침에 학교갈려고 20분 기다려서 88번 버스가 오더군요. 탈려고갓는대 그냥 문도 안열고 지나가네요,
    그후 또 5분 정도기다리니 다시한대가와서 그거 타고 갓습니다 …덕분에 10분정도 늦엇고요

    1. 88번 버스노선이 참 좋은 노선인데….
      왜 이렇게 서비스가 엉망으로 가는 건지 아쉬워요.
      다음부터는 늦지 않고 학교 잘 다니시길 바래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