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ft+space로 한영 변환하기

4 comments

윈도우즈에서 한영을 변환하기 위해서 눌러야 하는 한영 변환키는 참 불편합니다. 아무리 익숙해져도 한영키를 누르기 위해서는 키보드를 봐야 합니다. 한영 변환하려 할 때 안 보고도 가능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봐야 가능한 분들이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전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이곳으로도 옮깁니다.
옮기는 이유는 이 파일은 윈도우즈를 설치할 때마다 필요한데, 그 때마다 이전 블로그로 찾아가기가 어렵기 때문이라고나 할까요? ^^

cfile7.uf.197157544D333937090A0E.reg이 파일은 윈도우즈XP에서 키보드3을 선택했을 때 설정되는 레지스트리를 백업한 것입니다. 한영 변환키를 사용하지 않고 왼쪽 Shift와 Space(공백)키를 사용하여 한글과 영문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컴퓨터에 따라서 (그보다는 키보드에 따라서인 것 같지만) 오른쪽 Shift키도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옛날에 아래한글에서 사용하던 방식과 동일합니다.

현재 사용 가능한 운영체제는 windows 95, 98, me, 2000, XP, vista 까지입니다. 현존하는 대부분의 MS운영체제 중 system7 이외엔 다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windows7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도 대부분을 지원합니다. 한영 변환키가 없는 101, 103 키보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노트북, 넷북에까지 가능함을 확인했습니다. USB키보드, ps2키보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초보라서 키보드 두 개를 동시에 누르는 것이 힘드신 분들이라도 이 방법을 사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 방법은 특별히 손을 움직이지 않아도 한영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입력속도가 빨라질 것입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손이 움직이지 않아서 더 빨리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추가정보 한 가지…
shift+space는 엑셀에서 한 줄 전체 선택 키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엑셀을 주로 사용하신다면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엑셀에서 위 레지스트리 화일을 적용시키고 shift+space를 누르면 무조건 한영 변환이 됩니다. 키보드로는 한 줄 전체 선택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가 됩니다. 특수한 직무에 사용하시는 경우는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되돌리고자 하실 때는 제어판의 시스템/하드웨어/장치관리자에서 키보드를 종류1 또는 종류2로 바꾸시면 됩니다.

4 comments on “shift+space로 한영 변환하기”

  1. 저는 종종 일본어 IME를 사용할 경우가 있어서 Shift+space는 IME 바꾸기로 사용하지요. 그런 케이스도 많이 있다능;;

    1. 네….. 언어 설정에 따라서 그럴 수도 있겠네요. ^^
      멋진 팁 감사합니다.

  2. 흠..그런데 synergy에서는 잘안먹히는군요.
    전에 어디선가 레지스트리를 직접수정했을때는 되었는데,
    윈도우 다시 설치후 이걸로 한번에 바꾸니
    로컬에서는 적용되는데 synergy로 연결된 다른컴퓨터에서 한영전환이 안되네요.

    1. 네트워크를 통해서 써본적은 없어요. ㅎ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