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회의 이후 문재인 대통령을 스페인이 환대한 이유

G7 정상회담(주요 7 개국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영국의 개최국 권한으로 초청되어 다녀오셨다. 미국을 비롯한 G7 구성원들은 G7을 개편할 생각이며, 새로운 모임은 G10 정도가 될 거라고 한다. 현재의 G7은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캐나다, 이탈리아이며, 우리나라를 G10에 포함시킬 것이 거의 분명해지고 있다. (이전에는 러시아를 포함해 G8이었는데, 러시아가 독재국가가 됨에 따라 (공식적으로는 2014 년의 우크라이나 크림반도를 강제로 합병해서) 제외되었다.)

이번 회담에서 무슨 이야기가 진행됐는지는 모른다. 다만,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남북통일이 이슈였을 것으로 예상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체회의와 각국 회담을 몇 일 동안 하였다.

G7 정상회담을 마친 뒤, 문재인 대통령은 스페인을 국빈 방문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오스트리아에 스틸… 되셔서 가뜩이나 바쁜 일정이 더 바빠졌다. 그 뒤에 예정대로 스페인을 방문한 뒤 귀국하셨다. 국내 언론은 이에 대해서 완전히 무시하는 분위기다. 게네야 뭐… 뇌가 없는 애들이니 이제는 그러려니 한다.

이중 스페인이 유독 문재인 대통령께 큰 관심을 보였는데, 그 이유를 알 것 같다. 국내 언론이 보는 이유는 경제적인 것이다. 스페인에 닛산 자동차 공장이 있었는데, 최근 닛산의 자동차 판매량이 부진하자 폐쇄한다는 것이다. 그 공장을 인수해서 새 공장을 만들려고 하는 것은 우리나라 LG이고….

그런데 내가 보기에, 아마 이번 국빈방문을 주선한 건 최근 한두 달 사이에 일어난 일은 아닐 것 같다. 작년 2~3 월의 일을 떠올려보자. 스페인…..도 이탈리아에 이어 거의 처음에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된 나라 중 하나였다. 이탈리아가 팬데믹에 이어 그로기 상태에 빠졌을 때 스페인도 확산이 시작됐는데, 이때 스페인 상황은 완전 아비규환이었다. 어느 정도였냐 하면, 중환자가 모여있는 노인 요양원의 직원들이 코로나19가 무섭다고 모두 근무지를 이탈해 고향으로 돌아가는 사건까지 터졌었다. 그래서 요양원에 있던 노인들 대다수가 굶어죽은 채 발견됐다고 한다. 스페인 정부는 환자를 돌보지 않고 갈 거면 제발 정부에 알려주기라도 하라고 애원할 정도였고, 한동안 그 상태가 유지됐다. ^^;;;

그런 스페인 입장에서, 그 시간 한국의 대처는 유달리 눈에 띄었을 것이다. 정부의 대처 뿐만 아니라 국민들 대다수가 질병 통제에 참여하기 위해 나름대로의 행동지침을 만들어 행동하는 것은 특히 더…..

작년에 코로나19가 신천지 때문에 폭발했을 때 마지막으로 만났던 친구와 이야기했던 게 떠오른다.

“동아시아가 유럽보다 인구밀도가 훨씬 높은 이유는
그만큼 전염병에 대처하는 생각의 틀(프레임)이 더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이겠지…..!”

우리가 보기에도 그런데, 스페인이 보기에는 어땠을 지…..

His Excellency, Moon Jae-in, Presidentt if the Republic of Korea and wife Mrs Kim Jung-Sook at The Carbis Bay Hotel. 12th June. Copyright: David Fisher/ G7 Cornwall 2021

마지막 사진을 보니 많이 피곤해 하시는 듯…..

건강하세요.

ps.
그 친구와 벌써 1 년이나 못 만났다. ㅜ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