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windows 10 씨디키 판매에 대해서

No comments

검색해보면 MS windows 10 씨디키를 몇천 원에서 몇만 원의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몇 년 전까지는 볼 수 없었던 풍경이죠. 이에 대해 MS에 문의해봐도 확인해줄 수 없다는 답변만 합니다. 가격이 원체 싸니 사기일 거라고 외면하시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근데 이게 사기이면 왜 쿠팡 같은 사이트에서 팔도록 그냥 놔두는 것일까요? 아니, 우리나라 기업은 사기를 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우리나라 기업을 믿기엔 좀 찜찜하죠.), 미국을 본거지로 활동하는 이베이 같은 기업은 사기치는 걸 그냥 놔두면 집단소송 당해서 회사 쪽박 찹니다. 그런데 그냥 놔두고 있습니다. 왜 그냥 놔두는 것일까요?

미국 ebay에서 판매하는 MS windows 10 코드키
우리나라 쿠팡에서 판매하는 MS windows 10 코드키

몇 년 전에 EU에서 재판이 있었습니다. 바로 중고 씨디키 판매에 대한 재판이었죠. MS는 소프트웨어 대표기업으로서 어떻게든 중고 씨디키 판매를 막으려고 노력했죠. 하지만 패소…. 최종심까지 완전 패소입니다. 이 판결이 있은 직후에는 유럽에서 판매되더군요.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미국에서 판매되기 시작했고, 오늘 검색해보니 우리나라에서도 판매되고 있네요.

그러니까 중고 씨디키를 사도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것입니다. MS 같은 소프트웨어 업체에서는 이게 많이 알려지면 손해니까 확인해줄 수 없다고 하는 건 당연한 것이고요.

다만, 판매자가 아무래도 사기를 칠 가능성이 있겠죠? 보통 1 개 씨디키로 컴퓨터 3 대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걸 갖고 장난질 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판매자의 신용을 잘 평가하고 사야 합니다.

ps.
컴퓨터 수리업체에서 설치해주는 MS 윈도우10 같은 프로그램은 대부분 이런 중고 씨디키로 설치하는 것일 겁니다. 그러니까 몇천 원짜리 구매한 뒤에, 15~32만 원씩 받아먹는 거죠. 그러니까 컴퓨터 수리업체에서 프로그램 구매하는 건 현명하지 못한 겁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