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점에 대한 기준
보통 책이나 영화 등등에 리뷰나 감상평 등을 쓸 때 보통 점수로 표시하는 별점에 대한 기준을 말씀드립니다. 그런데 별점은 주관적이다보니 어떻게 별점을 준 것인지 (별점을 준 저조차도) 헤깔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준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각 분야마다 기준은 약간씩 다릅니다. 이 글은 각 분야의 기준이 아니라 결과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 : 광신도 모드
환상적입니다. 시간, 완성도, 재미 등 모든 부분에서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 편차를 고려하더라도 누구에게나 추천할 수 있습니다.
★★★★☆
적극 추천합니다. 두고두고 볼만합니다.
★★★★
적극 추천합니다. 부분적으로 부족한 요소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만, 대부분 좋게 평가받을 것입니다.
★★★☆
부족한 부분과 최고인 부분이 있어서, 평가가 극과 극으로 엇갈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좋게 평가하지만, 직접 체험해보기 전에는 정확한 평가를 보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저는 좋게 평가하지만, 보통은 그저 그렇다고 평가받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
추천하지도, 비추천하지도 않습니다. 주변에 많고 많은 보통 작품입니다.
★★
추천하지도, 비추천하지도 않습니다. 장점이 있지만, 단점이 더 많습니다.
★☆
비추천합니다. 일부 장점이 있지만, 이로부터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을 것입니다.
★
비추천합니다. 오랫동안 접함으로서 뭔가의 심각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작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 저주 모드
쓰레기입니다. 잘못 만든 것보다 더 나뻐서 뭔가 안 좋은 제작자 의도가 느껴집니다.
결국 이 쓰레기를 오랫동안 접하면 심각한 손상을 얻을 것입니다. 일베나 메갈처럼 “똥이 무서워서 피하냐 더러워서 피하지”라는 속담이 통하지 않는 부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