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cube의 문제는 트랙백 필터링만이 아니다.

이번에 Inuit 님의 독서론 릴레이를 쫒아가보면 엮인글이 유독 텍스트큐브(textcube.com)에서만 전달되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필터링되어 휴지통에 가는 것이 문제입니다. 제 글에 엮인 글들도 몇몇은 휴지통에 들어가 있어서 꺼내놓은 상태입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무척 힘든 문제입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제가 곰곰히 살펴본 바에 의하면 이것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의견 자동 승인(처음 달린 엮인글과 댓글을 사용자가 승인하면 그 이후 자동으로 승인하는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몇 가지 문제가 나타납니다.

엮인글의 공개가 안 되는 문제
의견 자동 승인을 활성화시킨 뒤에도 댓글만 자동 승인될 뿐 엮인글은 자동 승인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는 사실 큰 문제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

자동인증된 댓글이 안 보이는 문제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의견 자동 승인에 의해서 글이 승인됐을 때 이 의견이 받은 커뮤니케이션에 등록되지 않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어떤 때는 심각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최근 글에 의견수가 증가한 것을 발견하고 새로운 댓글이 붙었다는 것을 알 때도 있습니다. 진짜 심각할 때는 며칠 전에 붙은 것을 발견할 때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가 제대로 운영되시 시작한지 겨우 80일이 안 됐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심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의견 자동 승인이 무척 편리한 기능이고, 문제라고 지적하더라도 초창기의 블로그 시스템에선 모두 그렇게 작동됐던 것들임을 고려한다면 불평할 수만은 없겠지요. 뭐 암튼 조속히 해결되야 할 문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

5 thoughts on “textcube의 문제는 트랙백 필터링만이 아니다.

  1. 자동승인을 안해놓고 텍큐의 광고트랙백 및 댓글 차단을 믿는지라 이쪽 관련 버그는 하나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뭐, 버그 리포팅하면 ‘언젠가’ 고쳐 주겠지요-_-

    1. 원래 자기가 안 쓰는 기능이면 잘 모르는거죠.
      개발자들의 기본수칙 중에 사용자들은 무식하다는 것이 있는데, 반대로 생각하면 개발자들이 무식한 것이 아닐까 싶어요. 사용자들의 사용방법을 예측하지 못하는 거니까….

      원래 애들 보면 신기한 짓 많이 하죠. 어른들에게는 불가능한 일들….^^;;;

  2. 핑백: Inuit Blogged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