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iso와 업데이트 다운로드

윈도우10 설치용 usb와 업데이트를 쉽게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게 해 주면 좋겠다.

No comments

얼마 전에 올렸던 악성코드와 관련된 글에서 밝혔듯이, 악성코드가 들어오는 통로를 찾기는 했다. 그러나 찾는 동안 이런저런 시도를 한 후유증 때문에 결국 windows를 새로 설치할 필요가 생겼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편한 방법이 없나 검색해보다가 답이 없는 것 같아서 대신 이 글을 적는다.


아주 오래전에…. 20 년도 더 전에는 windows 환경의 컴퓨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한 번씩 windows 98을 새로 설치해야 했다.(각종 프로그램을 테스트해보는 게 취미이다보니…) 그때마다 윈도우즈를 설치한 뒤에 업데이트를 따로 설치했다. 근데 그게 하루 이상의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에 (지금도 그렇듯이) 엄청 불편했다. 일주일에 한 번씩 그 짓을 할 수는 없지 않은가? 결국 사람들은 업데이트될 때마다 새로운 해적판 iso를 구해야 했다. 어떤 사람들이 업데이트를 다운받아서 분해해서 iso파일에 적용해서 공유하면, 사람들은 그걸 다운받아서 썼던 것이다. 그렇게 하면 windows 설치에 1 시간 정도만 필요했으니까…. 정품을 갖고 있는 사람까지도 해적판을 썼다. ^^;;;

시간이 흐르면서 MS도 기술이 발전해서 일주일에 한 번씩 설치할 필요는 없어졌다. 어떤 때는 1 년쯤, 때로는 몇 달에 한 번씩 새로 설치하면 된다. (이제는 windows의 문제가 아니라 인터넷 환경에 따라 자꾸 악성코드나 원치 않는 보조프로그램이 들어와서 windows를 새로 설치해야 한다. -_-) 뭐 설치하는 빈도가 줄어들었으니까 windows를 설치하고 업데이트하는 시간에 대한 부담은 확실히 windows98 때보다 적어졌다. 네트워크 속도도 몰라보게 빨라졌다. 하지만 그래도 불편한 건 마찬가지다.
만약 컴퓨터가 여러 대라면, 각 컴퓨터마다 이 작업을 한 번씩 해야 한다. ㅎㅎㅎ

이 불편함을 해소할 방법은 없는 것일까?

windows 10의 iso 파일을 다운받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다. 구글에서 ‘windows 10 iso’를 검색하면 바로 MS가 배포하는 페이지를 찾아준다. 이 페이지에서 첫 번째 단추는 windows 10 update용 프로그램을 다운받는 것이고(다운은 받아지지만 저장할 수는 없다.), 두 번째 단추가 windows 10 iso를 다운받는 프로그램이다.

update용 프로그램은 다른 경로를 지정해서 저장하는 기능이 없다. (물론 열심히 저장경로를 찾아서 복사하면 될지도 모르겠지만,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이렇게 하기는 어려우니까….) 불편하다.

iso용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두 가지 기능이 있다. 첫째는 usb 메모리나 SD 메모리카드 같은 것을 부팅 가능한 windows 10 설치용 미디어로 만들어준다. 둘째는 iso 파일로 다운받아 컴퓨터에 저장하는 기능도 있다.

내 생각에는 MediaCreationTool에서 usb를 윈도우 설치 usb로 만들 때 업데이트까지 같이 넣어주면 좋을 것 같다. 컴퓨터마다 달라야 하는 드라이버 업데이트야 어쩔 수 없겠지만, 공통으로 적용될 업데이트라면 이렇게 해서 한번에 여러 대에 설치하면 편하지 않을까?

업데이트가 불편해서인지, 지금도 windows 10의 업데이트가 적용된 해적판 iso파일이 제작되어 공유되고 있다. 물론 이렇게 하면 보안에 헛점이 생겨서 큰 문제다.

ps.
사실, 이 글 자체는 일주일쯤 전에 완성했다. 글이 완성돼도 교정 때문에 보통 몇 일 뒤에 공개한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오늘 뭔가 원인을 알기 힘든 이유 때문에 윈도우를 3 번이나 설치했다. (원인은 Apple itunes 업데이트였다. -_-) 아무튼 3 번 모두 업데이트를 다운받아 설치해야 했다. 내가 써뒀던 글을 읽으며… 흠…. 기분이 참 묘하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