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전압 – 국가별 정리 지도

마지막 고친 날 : 2020.07.06
버전 : 1.01a

세계의 플러그를 정리한 지도를 올렸었다. 이번에는 여행할 때 플러그 종류보다는 덜 중요하겠지만, 그래도 꼭 필요한 정보인 전압을 지도로 만들어 보았다.

전압과 교류 주파수에 따라 정리했다. 이건 딱히 설명할 필요는 별로 없어 보인다. 전압이 다를 경우 위험하고, 경제적 손해도 크기 때문에 대부분의 나라는 한 가지 전압을 쓴다. 그래서 2 가지 뚜렷한 흐름을 갖고 있으므로 정리하기는 조금 쉬웠다. 그래서 지도가 대체적으로 단순하다. 브라질만 빼고…..

세계의 전압 – 나라별 정리
브라질의 전압

브라질은 매우 혼란스러운데, 한 집에서도 220 V와 127 V를 섞어서 쓰며, 심지어 최대전력이 10 A인 선과 20 A인 선이 따로 가설되고, 플러그도 다르다고 한다. Orz (그러나 저 수치는 명목적인 것일 뿐, 실제로는 127 V인 지역에서 100 V도 안 나오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 이외에는 마다가스카르, 사우디아라비아 정도만 다른 두 가지 전압을 쓰고 있다. 일본은 동부와 서부가 전압은 같은데 주파수가 다르다.

최근 미국과 캐나다는 전기차 보급 때문에 220 V가 설치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정부들은 기존 설비의 교체비용 때문에 몇 년마다 10 V씩 높이기로 했다는데, (그래서 지금 120 V다. 220 V까지 올리려면 100 년은 걸리겠다…..) 전기차 때문에 필요 없는 정책이 되어버린 듯하다.

ps. 브라질 지도 원본 출처, 세계지도 원본 출처
ps. 브라질 정보 출처 첫 번째, 두 번째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