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vidcore.dll not found 에러메시지 원인

xvidcore.dll not found

이 메시지 때문에 골치아픈 사람들이 꽤나 많을 것 같다. 나도 이 메시지 때문에 골치아프다.
문제는 이 메시지가 은근슬쩍 생기기 시작한다는 것이며, 그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예방할 수도 없었다는 데 있다.

xvidcore.dll 또는 xvid.dll 화일은 정상적인 화일이고, 동영상 화일을 미리보기할 때 필요한 화일이다. 이 화일들은 사실 여러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는데 그 중 어떤 프로그램에 포함된 화일이 문제의 원인인지 알 수 없었기에 해결방법 또한 밝혀지지 않았다.

웹을 검색해 보니 xvidcore 코덱을 설치하라는 친절한 안내들이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에러메시지가 얼마나 많이 검색되고 있었는지 다음과 네이버에는 이미 검색시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다.

네이버
다음

내가 이 원인을 알게 된 것은 완전히 우연이었다.
어제 모 사이트의 리뷰를 하기 위해서 몇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했다 제거했다를 반복해야 했다. 그런데 그 이후 전에 없던 xvidcore.dll not found 창이 떴다. 이 에러는 이전에도 자주 보여주던 에러였기에 별 생각 없이 지나치려다가 혹시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원인을 검색하기 시작…..

xvidcore.dll화일은 “anycall PC Manager” 프로그램의 CAMERA 폴더에 위치해 있었다. 아마 어떤 원인에 의해서 이 프로그램을 호출하려다가 실패하는 것이 아닐까 싶었다. 그래서….
xvidcore.dll을 범용 PATH 경로인 windows나 system32 폴더에 복사해 넣었더니 깨끗하게 문제가 해결…..
cfile4.uf.1769064F4D1F6D7803B0AD.zip
결론은 뻔했다. “Anycall PC Manager” 프로그램을 만들 때 어디선가 경로를 잘못 지정한 부분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xvidcore.dll 화일이 위치하는 CAMERA 폴더는 범용 PATH 경로가 아니므로 경로를 잘못 지정했을 때 화일을 발견할 수 없다는 에러창이 뜨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이 오류메시지는 무조건 Anycall PC Manager를 설치했다고 발생하는 오류는 아닌 것으로 보아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하는 문제가 있는 것 같다. 또한 Anycall PC Manager를 삭제했다고 하더라도 이 오류가 없어지지 않는 것은 Anycall PC Manager가 언인스톨 되더라도 xvidcore.dll 또는 xvid.dll 화일의 흔적이 레지스터 또는 관련 화일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레지스터를 검색하더라도 xvid관련 검색이 되지 않는 것을 봐서는 전자보다는 후자가 맞는 것 같다.)

포털 검색을 통해 살펴보니 이 오류창은 2004년 경부터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오래된 에러여서 수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겪었으니 이제라도 하루빨리 고쳐줬으면 좋겠다.

ps.
그리고 관련 화일이 없다고 하더라도 그때마다 오류창을 띄우는 건 좀 너무한 처사가 아닐까?
익스플로러(탐색기)에 에러메시지 출력에 대한 옵션이 있었으면 좋겠다.

ps.
이 오류창은 windows XP에서만 나타난다.

ps.
포털에 상관없이 검색엔진에 xvid관련 검색을 하면 다음과 같은 링크가 나타난다.
위의 글을 읽어보셨다면 xvid.dll 화일은 정상적인 화일이라서 바이러스를 잡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아셨을 것이다. 따라서 이 목록에 포함된 6개 업체는 모두 사기라는 것을 아셨을 것이다. 그러니 사용하지 마시길~

37 thoughts on “xvidcore.dll not found 에러메시지 원인

  1. 이 문제가 나오는게 Anycall말고도 몇가지 프로그램(대부분 핸드폰 관련..)의 조합이 있는 경우에 발생하는데, 해당 파일을 system32에 넣어주면 해결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일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넣어준 경우 종종 탐색기가 동영상 미리보기를 시도하려고 하다가 뻗어서 죽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콘 크기를 큰 아이콘으로 둔 경우에 해당)

    이거 치료하는 방법이 레지스트리 청소하는 프로그램으로 missing dll을 찾아서 해당 부분을 제거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는 regsvr32 /i 를 통해 system32가 아닌 위치에 있음을 등록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1. 말씀 감사드립니다.
      anycall PC Manager 프로그램과 함께 설치됐던 프로그램중 하나가 이전부터 제가 전에 지적하던 닷넷프레임워크 2.0 (이건 나도 모르게 순전히 itune이라는 애플 아이팟 관리용 프로그램이 은근슬쩍 갈아놓았음-_-)이었는데 이녀석이 충돌했던 범인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상하게 이 녀석만 깔리면 제 컴이 버벅거리게 됩니다. 이 글을 작성한 이후로 FireFox가 연산에러를 자주 내고 있고, 탐색기도 가끔 죽어버리며, 윈도우즈 자체가 뻗어버린 적도 있습니다. (그날 테스트 하기 전에는 말짱하던 검인데요… -_-) 그리고 어제부터 생긴 증상은 신기하게도 Nateon에서 대화 입력시 속도가 느려지고 있어요. -_-

  2. 정말감사합니다~~~~ㅋㅋ저도 해결

  3.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해결했습니다~^^*

  4. 어머….진짜 해결됐네요.
    넘 감사합니다~~~~~

  5. 안그래도 골치아팠는데
    바로해결됬네요 ㅋㅋ
    진짜감사합니당 +_+

  6. 님아 감사해요~^^** 좋은 하루 되세염

  7. 선생님 한수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8. 이런데 뎃글 첨 달아보네요.
    덕분에 해결했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9. 이 문제는 xp에서만 발생하는것이 아님을 확인했습니다. 비스타 홈 프리미엄k를 쓰고 있는데, 제게도 이런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10. 핑백: my HUB
  11. 감사합니다.

    근데 다른 영상처럼

    왼쪽에 미리보기가 안뜨게 되네요..

    안떠도 상관은 없지만.

    1. 미리보기를 하면 시스템이 느려지지 않나요? 제 경우엔 그럴 경우가 많던데요. ^^;

      사실 미리보기 기능이 MS의 큰 실수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

  12. 감사 합니다. 유용하게 잘 사용하겠습니다.

  13.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들어왔는데
    단순히 해결의 문제를 떠나서 원인 규명이 정말 정확하네요-_-;
    오늘 아침에 애니콜 매니져 깔고나서부터 뜨더라고요..
    대박 포스트.. 추천 한방 때리고 갑니다~

  14. 정말 해결되어 감사합니다 …꾸벅

  15. 한편의 추리소설을 보는것 같이 소름돋았습니다. 범인은 애니콜 매니저였군요-ㅅ- 그런데.. 저는 아직도 해결이 덜 되었습니다. xvidcore.dll을 복사해주고 났더니 에러메시지는 없어졌지만 이번에는 avi 확장자를 가진 파일의 아이콘에서 미리보기가 되질 않습니다..ㅠㅠ avi 모두가 그런것이 아니라 다음 팟 인코더로 생성하는 avi만 그러네요.. 왜 이럴까요? 여전히 답답합니다 크흑..

    1. 아마도 xvidcore.dll 화일이 다음 팟 인코더의 코덱을 지원하지 않는 것 같은데요. 이건 나중에 xvidcore.dll 화일이 갱신되지 않는다면 해결 방법이 없어보입니다.
      감사합니다.

  16. 저도 에니콜 매니저 깔고 부터 이런 문제가 생긴 것같은데
    여기와서보니 어두웠던 곳에서 한줄기 빛을 보고 가는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해요.

  17. 정말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방금 컴퓨터를 켜서 드라마를 볼려고하니 이런 메세지가 떠서 당황했거든요 저말고도 이런일이 많이있었다니…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18. 감사합니다
    휴 폴더열자마자 에러표시나더니

  19. 어제 갑자기 생겨서 몬가 했는데 역시 애니콜 피씨매니저가 맞네요
    그거 깔고 생긴듯
    복사해 넣으니 안뜨네요 감사

  20. 감사합니다. 가끔 신경쓰였는데.. 깔끔하게 해결되었습니다.

  21. 바이러스 먹은줄 알았는데 감사합니다.

  22. 대단히 감사합니다. 고민해결했습니다.

  23. 와~ 고맙습니다. 해결 됐네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24. ‘범인은 절뚝거리던 애니콜 매니저’
    ‘범인은 누워있던 애니콜 매니저’
    라는 글을 보고 생각해보니
    애니콜 매니저 라이트버전 깔고 카메라 업데이트를 하다 무슨.zip파일 때문에
    실패했었는데 이게
    라이트버전을 지우고 풀버전을 설치해서도 카메라 업데이트가 실패하더군요.
    그 후부터 저 dll에러가 나타난 것이었군요.

    아~ 매니저 네놈이 감히 내 컴퓨터 화면에 dll 똥을 싸놓다니…

  25. 한참을 헤맸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