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발표 앨범의 잇단 음원유출에 이유가 있었다?

4 comments

조금전 어떤 사이트에 방문했다가 어떤 글을 보게 됐습니다.
트랜스픽션 음원유포자가 경찰에 체포된 뒤에 자백을 했단 글이었습니다.
그 글의 요지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9세로 대학교 재수중인 여학생은 경찰에서
“블로그에 미발표곡을 공개하면 사람들이 많이 찾아올 것 같아 그랬다.”

“실제로 음원을 올린 후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방문해 기분이 좋아 여러 블로그에 공개하게 됐다고 말했다.”
고 전했답니다.

그와 함께 트랜스픽션 소속사 관계자는 “이런 식으로 음원을 공개하는 것이 불법인 줄 몰랐다는 이 학생의 말을 듣고 황당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충격적이었다”라면서 도덕불감증이 시각하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음원 유출한 여학생을 소속사가 사과문을 받는 선에서 사건을 마무리됐답니다.


그런데…. 제 의문점은 여기서 출발합니다.

도대체 여고생이 어떻게 음원을 얻게 되었을까요?
글에는 P2P를 통해서 받게 되었다고 하는데, 발매를 3 일 앞둔 음반의 음원을 누가 P2P에 올린 것일까요? 사실 진짜 범인은 여고생이 아니라 P2P에 올린 사람이 범인입니다. P2P에 올린 사람은 누구일까요? 아마도 누군지 록그룹 트랜스픽션이라는 그룹의 엄청난 팬인가봅니다. 아무리 유명해도 인디그룹을 아는 사람들 그리 많지 않잖아요.제가 트랜스픽션이 얼마나 유명한지 몰라서 정확히 말씀드릴 수 없지만, 일반인은 알기 힘든 그룹 아닌가요?

트랜스픽션 소속사는 울림엔터테인먼트라는 곳이군요. 검색해보니 에픽하이(EPiK High)랑 넬(NELL) 소속사입니다. 다른 메인에 노출된 분들은 죄송스럽게도 모르는 분들….. 기사를 검색해 보니 제가 좋아하는 서진영과 이브(EVE)도 같은 소속사인가보네요.
누군가 이 회사의 컴퓨터에 들어가서 에픽하이와 넬, 서진영, 이브 같은 꽤나 유명한 분들의 곡은 건드리지 않고, 일반에게 알려지지 않은 트랜스픽션 음악을 빼내서 P2P에 올린 것일까요? (제가 알기로는 위의 분들 중 몇몇 분은 지금 한참 앨범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음원이 같이 보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또 앨범 작업을 하지 않더라도 미발표곡도 꽤 많을테고…)
좀 더 생각해보면 음원유출을 할 수 있는, 할만한 사람은 극히 적은 사람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거기다가 그렇게 몰래 빼낼 정도의 사람이라면 P2P에 올릴 생각을 아예 안 했겠죠.

다시 말해서 음원 유출에 대해서 블로그에 올렸다는 여학생만 갖고 왈가왈부할 일이 아니라 P2P에 올린 사람을 갖고 이야기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데일리 뉴스로 나온 내용에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지난 9일 P2P에서 어둠의 경로로 트랜스 픽션의 새 앨범 음원이 불법 유통되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 일은 사실 가요계에선 흔히 있는 일이라 그냥 넘어가려고 했다”
그렇다면 가요계의 컴퓨터는 종종 뚤리는 일인건가요? 그래서 좀 더 검색해보니 음원이 유출된 사람이 꽤 많군요. 그런데 왜 이 사람들은 잡히지 않는 것일까요?

아무리 생각해 봐도 이정도로 다각도로 음원이 유출되는 데는 무슨 원인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원인은 내부자겠죠. 내부자가 아니라면 외부에서 수시로 뚫고 들어오는 좀도둑(?)을 막기 위한 보안을 강화하지 않을까요? 보통 컴퓨터라면 윈도우즈 방화벽 정도만 설치해도 웬만해선 뚫을 수 없다는 거 누구나 다 아는 사실 아닌가요???
그에 대해서 이데일리의 또 다른 기사에서 방송국 등의 심의용 CD가 음원유출의 주요 창구가 되고 있다는 언급을 하고 있네요.

그래서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결국 방송국 등에서 음원 유출자를 찾는 것은 사실 사막에 떨어진 바늘 찾는 것만큼 어려우니 찾는 작업 자체를 포기하고, 대신 애매한 사람 붙잡고서 홍보용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이죠.

사실 학생들이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없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청소년들에게 저작권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 저작권자의 권리를 최대한 보호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문제겠죠.
그러나 음악이나 영화와 같은 것은 대중 속으로 많이 알려져야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컨텐츠들입니다. 불법/합법 모두 음악을 알리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죠. 오히려 팬들이 사전에 음원을 유출해서 돌려듣고 있다면 오히려 고마워해야 하는 것 아닐까요? 팬들의 자발적 참여가 꼭 필요한 시점에서 진짜 팬들조차 뭔가 활동할만한 영역도 축소시키고 있으니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내가 보기에는 인터넷에서 돌리는 것은 저작권을 자유롭게 쓰도록 풀어주고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것만 적절히 판매해도 충분할 것 같은데 음악하시는 분들은 안 그렇게 생각하나봅니다. 하긴 뭐…. 어렸을 적 친구 찾는 TV프로그램 나와서 친구가 mp3로 듣는다고 하니 다짜고짜 CD로 들으라고 핀잔주는 사람들이 가수니까요. (솔직하게 말해서 저도 제가 갖고 있는 CD들을 모두 mp3나 ogg로 바꿔서 듣고 있습니다. 전 CD플레이어를 가져본 적이 없지만서도…. CD로 요즘 들을 수 있는 방법이 있기나 하나요???)

ps. 그들이 애초부터 뭔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OFF 음반이 잘 나갈 때 ONLINE에서도 똑같이 팔면 돈이 두 배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겠죠. 하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소비자의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은 양쪽을 합칠 때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음반 제작자들에게 들어가는 돈은 계속 줄어들고 있죠. 그들이 선점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당연하죠. 불법이라며 두드려패기만 했으니까요.) 지금 음반판매도 계속 줄어들고, ONLINE 판매량도 거의 정체가 되고 있죠. 이게 어떻게 끝나갈까요? 뭐 할 말 없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가수들도 똑같이 하고 있고, 그래서 제 블로그에 절대로 음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딱 하나 사용한 것이 있군요. 베스트극장 <새는>의 주제곡을… 감상문에 넣었었군요.^^)
가끔 소개하고 싶어도 뭐 그냥 무시하고 삽니다. ^^

가요계가 왕창 망하고 1950년대의 상황에서 다시 사작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거든요.

이런 문제는 지금 당장 공중파 방송/케이블 방송의 인터넷 동영상 단속에서도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것 같네요. 요즘은 포털에서 KBS, MBC 마크가 찍히기만 해도 앞뒤 안 가리고 몽땅 지우더군요. 가뜩이나 줄어들고 있는 TV시청율이 훨씬 더 줄어들 것이라고 예언아닌 예언을 해보겠습니다. ㅎㅎㅎ

ps. 2021.08.03 추가
13 년 전에 쓴 이 글을 지금 다시 살펴보니……
내가 어떻게 이렇게 맞는 말만 써 놓은 걸까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은 내가 쓴 그대로 변해있다.
음악은 CD는 건 그냥 기념품 개념으로 소수 판매되는 것이고, 아예 음악을 듣는 사람들이 별로 눈에 안 띈다. 나부터도 음악 안 들은지 4 년 가까이 되는 것 같다. 공중파 방송국의 시청률은 이제 이슈가 되어도 5% 기록하기도 힘들고…., 의제설정 능력마저도 인터넷의 각종 커뮤니티에 빼앗겼다.

4 comments on “미발표 앨범의 잇단 음원유출에 이유가 있었다?”

  1. 음모론일 뿐이지만…..
    홍보하기 위한 유출은 지네들이 하고, 괜히 학생 잡아서 핀잔 주는 거 같네요. 우출이 된다는 상태가 웃긴건데…. 쩝.

    ps. 인터넷에서 돌리는걸 free 시켜주면 off 로 사는 사람이 있을리가 없죠.(사실 있긴 하지만 극히 드물겠죠.) 인터넷에서도 엄밀히 돈을 주고 구매를 해야합니다.

    1. 인터넷에서 완전히 풀어주자는 것은 아니죠.
      현재처럼 음원을 전혀 활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Hybrid님께서도 이미 아시겠지만 사실상 음악을 한 곳에서 사도 다른 방도로는 전혀 사용할 길이 없습니다. CD를 사도 가수들이 mp3를 듣고 있다고 하면 핀잔을 주는 황당한 일이 반복되는 거죠.
      그러나 한 번 사면 어디서든지 자유롭게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원래 그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인터넷에선 완전 free로 개방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차라리 CD등의 음원을 샀을 때의 인증체계를 갖추던지… -_-;;;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일까요?

  2. 일단은…. CD 를 사서 MP3 를 듣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습니다.
    MP3 듣는다.. 그러면서 CD 를 안샀을꺼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그렇기 때문인데, 실제로는 CD 를 사서 MP3 로 듣던 뭘로 듣던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음원을 마음대로 사용하는게 애매합니다.
    인터넷에서 듣게 하는 것 자체고 공유가 될 가능성이 크죠. 싸이나 네이버는 자체적으로 폐쇄적으로 잘 보안이 되어 있지만, 일반사용자들에게 자유를 부여하면, 그건 바로 실제 합법 MP3 사용자가 불법 공유자가 되어버리기 쉽습니다.

    (쓰다가 생각난건데,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걸 플래쉬 형태로 블로그나 자신이 원하는 웹에 올릴 수 있도록 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그렇게 웹에 올릴 수 있는 형태의 단위가 되면 쉽게 불법 공유가 될 것 같습니다.(주소만 알면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되는거니까요.))

    저도 사실 음원 판매 방식에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긴 합니다, 대표적으로 DRM 같은거야 정말 디지털 음반 시장을 죽이는 대표적인 예로 보고 있습니다.(대신 요즘은 많이 풀렸죠.) 그리고 지적하신 부분처럼 예를 들어 싸이, 네이버라면 둘다 500원씩 내야 된다는 것도 참 아쉬운 부분이구요.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딱히 해결책이 없어보이긴 합니다. 모든 방법에 죄다 문제가 많거든요. 일단은 최적의 방법은 법적으로, 불법물 사용자(공유자)들을 처벌하는 것이 첫번째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여러가지 판매 방법이 시도 될 수 있겠죠.

    1. 저같은 경우는 mp3p에 음원이 약 30GB정도 들어 있는데, 이들 대다수가 불법음원이지만, 실제로 자주 듣는 약 400~500MB 정도는 제가 최소한 앨범으르 구매한 적은 있는 곡들입니다. (그런데 립핑하는 것이 귀찮아서 역시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모두 불법으로 다운로드해서 듣게 되더군요. -_-)

      만약 일반 웹사이트에서 사용하게 하는 것이 불법음원 사용 가능성이 높아서 반대한다 치면 마찬가지로 네이버나 싸이에서 사용하는 것도 막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주 간단하게 네이버나 싸이의 음원들도 음원 화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건 너무나 간단한 일이니까 더이상은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님의 말씀대로 일단 컴퓨터에서 소리가 난다는 것 자체가 운영체제에서 소리를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고, 이렇게 저장된 화일은 아주 간단히 mp3 화일로 전환된다는 것입니다.

      오늘 오래간만에 Hybrid님의 여러 댓글에 답글을 달면서 님과 의견차이가 여러 방면에서 아주 크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ㅎㅎㅎㅎ

      또한 불법공유자들을 처벌하는 것이 답이 될 수는 없습니다. 그들이 불법공유를 해서 돈을 벌려고 했다면 분명 처벌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순수하게 그 곡이나 가수가 좋아서 그들을 홍보하기 위해서 웹의 자기 블로그에 곡들을 올려놓는다면 이건 막지 말아야 할 좋은 것이거든요. 이런 것을 다 막아버렸기 때문에 결국엔 오늘날의 가요시장이 된 것 아닙니까?

      아마 이 부분에 대해서 음원 관계자들도 여러 각도로 이런저런 시도를 하려고 하는 것 같으니 좀 더 지켜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그나저나 1년 반 만에 새로 음반을 구매하게 생겼네요. ㅎㅎㅎ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