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의 이해할 수 없는 동영상 재생 변화

4 comments

나의 데스크탑 컴퓨터는 2년 전 부분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용하고 있는 기종이다. 최근들어 윈도우7으로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하였다. 윈도우7에서 자동으로 잡힌 드라이버로 모든 하드웨어가 인식되고 있다.
그런데 이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시작한지 20일이 넘어가고 있는 이 시점에 이해하지 못할 문제점이 하나 발견되었다.

참고로 내 컴퓨터는 윈도우7에서 자체적으로 측정하는 Windows 체험지수가 5.4점이다.[footnote]만점이 7.9점이고, 그동안 공개된 컴퓨터들의 점수를 고려하면 2001~2002년에 일반적으로 보급된 컴퓨터의 점수가 1.0 정도일듯 싶다.[/footnote]  Intel Core2Duo 2.33GHz CPU와 2GB 메모리, nvidea 7600GT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내 컴퓨터에선 그동안 극히 몇몇 고화질 동영상을 빼고는 KMPlayer로 재생이 안 된 적이 없었다. 이 말은 열흘 전까지는 맞는 말이었다.

내가 사용하는 KMP는 2007년 12월 버전으로 기능과 성능이 그동안의 모든 동영상 재생기들 중에 가장 낫다고 평가된 것이다. 그동안 환경이 바뀌어 일부 기능들은 문제가 발생하거나 더 나은 다른 프로그램들이 나오기도 했지만, 전체적으로 아직 이 KMP를 넘어서는 재생기는 없다. 심지어 최근의 KMP들도 이 버전보다 성능이 떨어진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몇 번의 업데이트 뒤 일어난 현상은 나를 당황스럽게 만들고 있는데, KMP의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저화질이더라도 720p 크기의 동영상은 영상과 음성의 재생속도 차이가 나는 것들이 많아졌다. 그래서 이전에 갖고 있던 동영상들을 재생해봤더니 그것들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윈도우7을 처음 설치하고 재생했을 때는 아무런 문제가 나타나지 않던 것들이다. 사용하면서 점차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는 것들이다.

그래서 이 동영상들을 윈도우7에 기본으로 들어있는 windows media player로 재생하니 아무런 문제 없이 재생되는 것을 확인했다. 윈도우7을 처음 설치했을 때 windows media player에서 1080p는 재생이 잘 안 됐었는데 이젠 잘 된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윈도우7도 윈도우업데이트를 사용하면 안 되는 것일까?

4 comments on “윈도우7의 이해할 수 없는 동영상 재생 변화”

  1. KMP에서 윈도우즈7에 맞게 최적화를 해야겠죠. 윈도우즈의 기본 WMP는 이미 최적화 되어서 나왔을 것이구요. 운영체제랑 같이 개발된 것이니 다른 재생기들보다 더 잘 최적화되어 있을걸요 -_-;
    MS에서 뭔가 새로운걸 지원하면서 기존의 것을 지원하지 않게 된 것일수도 있겠네요. (일부러…;)

  2. 윈도우 문제 아닙니다. KMP 내장 코덱문젭니다.

    윈도우 자체 코덱이나 CoreAVC 설치후 외장코덱 연결 해 주셔야됩니다..

    1. 이 글을 쓰기 전에 CoreAVC를 다운받아 설치했는데 화질이 형편없이 떨어져 버리더군요. 그렇게 화질을 손상시킬 것이면 고화질 파일을 이용할 필요가 없어지죠.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