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고스피어에서 화제가 되는 글

No comments

화제가 된다는 의미는 다양한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지만 짧은 시간동안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다는 말로 해석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 같다. 블로고스피어(Blogosphere; Blog of sphere를 줄인 말로 우리말로는 “블로그 세계”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의 사람들이 짧은 시간동안 관심을 갖는 글이 등장할 수 있는 이유와 화제가 되는 글의 종류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0. 화제가 되는 글이 등장할 수 있는 이유

블로그가 인터넷 초창기에 유행하던 홈페이지와 비교하여 더 나은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글(Post)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는다. 인터넷 초기에 너도나도 만들던 홈페이지 중에 극히 일부만 어느정도 활성화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운영자의 노력이 컨텐츠 생산보다 시스템 유지에 더 많이 소요기 때문이다. 블로그 서비스 초기 개발자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간파했다. 그래서 시스템 유지에 필요한 내용들을 모두 자동화하여 운영자의 노력이 컨텐츠 생산에만 쓰일 수 있도 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실제로 2000년경의 유명 홈페이지에 실려있는 정보를 블로그로 옮길 경우에 수십 개의 글(post) 정도의 분량이라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두 번째는 글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RSS라는 시스템이 갖춰졌다. RSS의 정확한 이름은 Really Simple Syndication으로 “간단한 정보의 전달”을 뜻한다. 이는 독자가 꼭 블로그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새로운 글이 작성되었음을 알리고, 더 나아가 새로운 글을 그 자리(Site)에서 읽을 수 있게 해준다. 결국 RSS는 일일히 방문하는 웹서핑에서 배달받는 웹서핑으로으로 독자들의 행동을 바꿨다. 또 각각의 블로그에 등록되는 새 글들을 모아 방문자에게 알려주는 RSS리더 사이트와 블로그메타 사이트들이 생겨나는 토대가 되었다.

세 번째는 엮인글(Trackback)의 등장으로 다른 블로거의 글을 접했을 때 쉽게 찬성 혹은 반대의견을 작성하여 알릴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졌다. 엮인글의 역할을 단순히 다른 블로거의 글에 대해 찬성 혹은 반대의 뜻을 밝힌다고 해석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각각의 블로그에 방문하는 독자들을 특정한 몇몇 글에 집중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엮인글은 원본글의 링크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엮인글을 먼저 읽은 독자들은 원본글을 읽기 마련이다.)

이러한 세 가지 특징은 저자들의 창작을 지원하고, 독자들의 다독을 장려하도록 만들었다. 심지어는 활발한 활동을 하는 블로거들이 매일 접하는 지식의 양은 단행본 한 권이 전달하는 지식의 양보다 훨씬 방대하고 다양하다.

블로고스피어에서 화재가 되는 글은 홈페이지에서 개선한 블로그의 세 특징에 의해서 발생한다. 우선 각각의 블로그에 등록된 글들은 평소 블로그를 구독하던 독자들과 우연히 블로그에 방문한 독자들에게 노출된다. 이들 독자들의 수가 적은 수더라도 이들이 엮인글을 쓰거나 메타사이트 등에서 추천 등을 하는 행위에 의해서 더 많은 독자들에게 노출될 가능성을 열어주고, 그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독자들의 수는 점차 증가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블로고스피어에서 화재가 되는 글이 등장하게 된다. 이런 현상을 되먹임 현상이라고 부른다. 이렇게 블로고스피어 자체의 특성에 의해서 화재의 글이 등장할 수 있다는 점은 기존의 커뮤니티나 홈페이지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현상이다.

물론 이러한 과정을 거쳐 많은 독자들이 보게 되는 글들은 블로고스피어에서 작성되는 글들의 양에 비해서 전체매우 적은 비율을 차지한다. 자원의 분배와 공유의 원칙에 의해서 엮인글이 작성되는 수가 많기 힘들거나 메타사이트 등의 메인화면이라는 자원의 한정되어 다수의 독자에게 노출되는 글의 수가 제한되기 때문이다.

1. 되먹임 현상에 의해서 화제가 되는 글

되먹임 현상에 의해서 화제가 되는 글의 종류는 다양하지 못하다. 여러 가지 이유를 생각해볼 수도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독자들(다른 블로거들)이 직접적인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글의 종류는 극히 한정되기 때문이다. 밑의 세 종류의 글은 되먹임 현상에 의해 쉽게 화제가 되는 글들이다.

① 고발성 글

② 시사성 글

③ 정치와 관련된 글

이러한 글들은 많은 사람들이 논쟁에 참여하거나 각자의 주관적 느낌을 이야기할 수 있는 주제여서 쉽게 화제가 될 수 있다. 그래서 굳이 메타사이트 등을 통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화제가 될 수 있는 특성을 갖고 있다. 그러나 메타사이트 등에서도 제목이 쉽게 독자들의 눈에 띄기 때문에 더 쉽게 화제의 글이 된다.

이런 종류의 화제의 글은 때때로 파괴적인 성격을 보이므로 글 작성에 주의해야 한다.


2. 공감에 의해서 화제가 되는 글

웹 초기에는 저작권 개념이 희박하여 타인의 재미있는 컨텐츠를 다른 웹사이트로 퍼나르는 펌질을 하여 재미있거나 참신한 주제나 소재의 글들이 주목받기 힘들었다. 그 컨텐츠를 본 독자들은 많더라도 노출되는 사이트들이 많다보니 전체적으로 분산됐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펌질을 한 사람들도 책임이 있지만 그러한 분위기를 조장한 각종 사이트들도 책임을 피할 수는 없다.

최근에는 펌질을 하는 분위기가 많이 줄어들고, 대신 링크를 통해서 소개하는 문화가 조성되면서 이러한 글들이 화제가 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① 재미있는 글

② 감동적인 글

③ 정서적인 글

이러한 글들은 여타 블로거들의 자발적인 링크를 바탕으로 하여 독자를 다수 확보하거나 메타사이트를 통한 추천을 통하여 많은 독자가 접할 기회를 얻어 화제의 글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종류의 글들은 폭발적인 방문자 수 증가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그보다는 오랜 시간동안 꾸준한 링크를 통하여 확산되는 힘든 결과를 보이기가 쉽다. 또 하나, 이런 종류의 글(Post)은 글(text)뿐 아니라 이미지와 동영상의 형태인 경우가 많다. 외국의 경우 음악이나 방송(Podcast) 형태의 오디오 컨텐츠도 화제가 되는 경우가 많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아직 오디오 형태의 컨텐츠로 화제가 되는 경우는 없다.

3. 충분한 인지도가 있는 주제와 소재에 의해서 화제가 되는 글

우리 사회는 보편적인 가치관과 관심사가 항상 존재한다. 그래서 가치관과 관심사와 일치하는 특정 사건이 발생했을 때 사람들이 그에 대해 관심을 집중하게 된다. 블로고스피어에서도 특정 사건이 발생했을 때 관련된 많은 글들이 작성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그러한 글 대부분은 많은 독자에 의해 관심을 받는다. 작성되는 글들이 많지만 상당히 많은 독자들이 글을 읽기 위해 일부러 블로그를 찾아다니며, 그 중 다수의 독자들이 등록되는 대부분의 글들을 읽기 때문이다.

① TV프로와 관련된 글

② 스포츠 등과 관련된 글

③ 특정한 사건과 사고에 관련된 글

이러한 소재의 글들은 대부분 긴 생명력을 갖고 있지는 못하다. 인기 TV 드라마와 관련된 글이나 국가대표의 경기가 열리는 스포츠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소재와 관련된 글은 경기 전후로 집중적으로 읽히지만 시간이 몇 주만 지나도 읽는 독자들을 발견하기 힘들어진다.

또한 특정한 사건과 사고에 관련된 글들도 화제의 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 국민의 가슴을 아프게 했던 남대문 화제 사건의 경우가 그러한 경우다. 사실은 큰 사건과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블로고스피어에는 화제가 되는 글들이 무더기로 양산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글은 TV프로, 스포츠 등과 관련된 글과는 다르게 활발한 트랙백과 링크에 의해서도 화제에 오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블로거들은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4. 흥미에 의해서 화제가 되는 글

별로 뚜렷한 이유도 없이 화제가 되는 글들이 종종 있다. 정보성과 사회적 기여를 중요시하는 블로그메타 사이트에서는 쉽게 화제가 되지 못하는 글들이 오락적 요소를 중요시하는 블로그메타 사이트에서 인기를 얻을 수 있다. 정보를 전달하지 않지만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나 인간의 본능과 관련된 흥미를 충족하기 위해서 독자들이 많이 찾는 글들이다.

① 연예·가십성 글

② 성(性)적인 글

③ 자기고백에 가까운 글

이러한 글들은 블로고스피어에서보다 게시판 문화가 자리잡은 사이트에서 더 화제가 되기 쉽다. 하지만 블로고스피어에서도 종종 화제의 글이 되고 있으며, 앞으로 블로고스피어가 더 커지고 다양화되면 더 많이 화제가 될 수 있는 글이 될 것이다.

5. 정보전달에 의해서 화제가 되는 글

블로그는 그 태생과 특성상 정보를 전달하는데 적합하도록 되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가 특정 분야의 정보가 아니라면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경향이 강하다. 정보를 전달하여 관심을 받는 분야는 대략 다음과 같다.

① IT와 관련된 글

② 음식과 관련된 글

③ 생활의 지혜와 관련된 글

④ 의료와 관련된 글

이렇게 특정한 주제의 글들에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블로고스피어를 구성하는 블로거나 독자들의 편중현상이 심각하다는 것을 대변해주고 있기도 하다. IT와 관련된 글들이 관심받는 것은 초기 블로고스피어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사람들이 IT와 관련된 사람들이었던 흔적이다. 초기 블로그메타에 IT와 관련된 사람들이 많았기에 IT와 관련된 글들이 자주 메인에 오르고, 자연스레 IT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이 블로그메타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게 되면서 소수의 고정방문자에 의해 IT와 관련된 글이 화제의 글이 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된다.

구글이 분석한 블로그 현황 (2009년 4월) : 비율에 반비례하게 블로그 운영이 어려운 분야라고 생각하면 된다.

음식이나 생활의 지혜와 관련된 글은 주로 주부에 의해서 작성되고, 주부에 의해서 소비되는 종류의 글이다. 그래서 이러한 종류의 글을 작성하는 블로거들을 와이프로거(Wifelogger)라고 부른다. 이러한 종류의 글들은 주부들이 대체적으로 IT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블로그메타 사이트를 통해 관심받지 못하고 IT지식이 많이 노출되지 않는 포털에 의해서 관심을 받게 된다. 이러한 글은 폭발적인 방문자 유입이 되면서도 시간이 지나도 꾸준하게 방문자를 유입할 수 있는 글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모든 블로거들 중에 블로그를 통해 가장 많은 수입을 얻는 블로거들은 IT 블로거들과 와이프로거들이다. 이들 블로거들에게는 글 하나하나가 화제에 오르느냐 오르지 못하느냐는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의료와 관련된 글을 올릴 수 있는 사람들은 의사 또는 병원과 관련된 일을 하는 전문직 종사자들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의료와 관련된 글들은 비교적 늦게 블로고스피어에 등장하기 시작했고, 블로거 수도 극소수다. 그러나 우리나라 국민들은 의료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쉽게 화제의 글로 주목받았으며 앞으로 의사들이 블로고스피어에 더 많이 진출하면 더 많은 화제의 글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