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구글에 등록하는 방법

가입형 워드프레스(워드프레스닷컴)에 개설된 블로그를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No comments

이 블로그를 만들었는데, 검색이 안 되네요. 그래서 구글 검색엔진에 등록하기로 했습니다. 네이버 같은 국내 검색엔진에는 등록하지 않을 것입니다. 워낙 골빈 애들이 많아서, 게네들 유입되는 거 바라지 않습니다. (물론 게네들이 들어오면 제 수익이 더 늘긴 하겠지만요.)

워드프레스 계열의 블로그를 구글에 등록하는 방법이 뭔지 몰라서 한참 찾다가 이 글을 남깁니다. 나중에 제가 필요해질 일이 있을 것 같아서……

등록이 어려웠던 이유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방법은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분명 어떤 방법을 마련해 뒀겠지만, 사용자가 적어서인지 찾기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찾고 찾다보니…. 결국 워드프레스닷컴의 도움말에서 찾았습니다. ㅜㅜ 이 글에 적는 내용은 기본적으로 저 문서를 보면 나와있는 것입니다. 그래도 이렇게 적는 건, 조금이라도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입니다.


구글의 블로그 등록은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Console)이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해줍니다. 엄밀히 말하면 블로그를 등록해주는 게 아니라 소유권을 확인한다고 표현하는데,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게 그것입니다. 이 서비스는 그 이외에도 몇 가지 유용한 기능을 다루기 쉽게 쓸 수 있으므로, 굳이 검색엔진에 등록할 필요가 없다고 하더라도 등록해두면 유용할 겁니다. 구글 서치콘솔의 도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위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죠. 오른쪽을 클릭하고, 내 블로그 도메인(웹주소)을 입력합니다. 웹브라우저에서 사용되는 그대로 ‘https://’나http://’까지 그대로 입력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그냥 블로그 띄워놓고서 주소창을 복사해서 입력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도메인은 독립도메인을 쓰는 게 아니라도 상관없습니다. 이제 ‘계속’을 누르면….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의 등록형 블로그를 등록하려면 ‘HTML 태그’를 이용해야 합니다. HTML 태그를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소유권 확인 창

이제 가운데 있는 흰색 상자의 내용 ‘<meta name=~~~~~/>’를 복사합니다.

복사했으면 자신의 블로그의 설정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위의 구글 서치콘솔이 떠 있는 웹페이지는 곧 다시 쓸 거니까 그냥 둡니다.

위 이미지처럼 설정화면에서 도구 → 관리 → 트래픽을 클릭합니다. (모를 땐 이걸 찾기 힘들었습니다.) 다음에 필요한 건 트래픽 설정화면의 가장 밑에 있는 코드 등록화면입니다.

이제 앞에서 복사한 코드를 이곳의 Google이란 이름의 입력창에 입력합니다.그리고 설정을 저장합니다. 거의 다 끝났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구글 이외에도 빙, 인터레스트, 얀덱스의 등록을 지원하네요. 원하시는대로 등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다시 앞에서 보았었던 소유권 확인 창으로 돌아가서 ‘완료’를 클릭합니다. 그럼 잠시 뒤에 소유가 확인됐다는 메시지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대로 놔두면 몇 일 뒤부터 구글 서치콘솔에서 각종 정보를 처리한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도움이 별로 안 될지도 모르겠지만, 블로그가 활성하되어 찾아오는 사람이 많아지면 여러 가지 유용한 정보를 보여줄 것입니다. 그러니까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들려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