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의 캐쥬얼 게임 삭제

No comments

그냥 시간때우기로 할만한 게임 뭐 없나 생각하다가 MS에서 만든 게임 3 개를 설치해 보았다. 거의 2 달을 했는데, 의미를 못 느껴서 몇 일 전에 삭제했다. 게임은 대략 이런 것이었다.

1. 수도쿠

큰 정사각형이 가로 세로 각각 9 개씩 모두 9*9 개의 칸으로 나뉘어 있다. 이중에 스물몇 개의 칸에 숫자가 채워져 있다. 채워져 있는 칸에 맞춰서 비어있는 칸에 숫자를 채워넣는 게임이다. 게임 규칙은 가로 세로 각 줄에 1 부터 9 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들어가는 것이다. 또 81 개의 칸을 각각 9 개씩 나눈 3*3 개의 칸에도 1 부터 9 까지의 숫자가 1 개씩 들어간다.

규칙은 간단하지만, 숫자가 적어지면 엄청나게 복잡한 게임이 된다. 답이 1 가지가 있는 판도 있지만, 많은 판의 경우 답이 여러 개일 수도 있다. 수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17 개의 숫자가 채워진 판 중에 답이 하나 있는 게 있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16 개의 숫자가 채워진 판 중에 답이 하나 있는 건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고 한다.

아무튼 어려운 게 나올 경우 풀이방법을 연구하면 재미있을 것 같기는 하지만, 그럴 가치를 못 느꼈다는 게 문제였다.

근데 이 게임은 버그도 많았고, 심지어 자주 퍽 꺼졌다. ㅜㅜ

수도쿠의 버그 중 하나
저 2를 어떻게 채워넣는다??

2. 지뢰찾기

사각형으로 주욱 나눠진 판에는 숫자가 들어가거나 지뢰가 들어있을 수 있다. 칸에 들어있는 숫자는 그 칸 주위의 8 개의 칸에 지뢰가 들어있는 개수를 말한다. 그러니까 0부터 8까지의 숫자가 들어갈 수 있다.

규칙이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할 수 있는 게임이다. 그러나 게임방법을 익힌 뒤부터는 그냥 지뢰를 표시하는 게임이 아니라 빨리 깨는 기록 경쟁이 된다. 그래서 이 게임은 능숙해질수록 더더욱 계속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 게임은…. 애초에 기록 경쟁이 불가능하게 설계돼 있다.

뭐 그것도 나쁘지 않다. 그냥 때려치우면 되니까. ^·^

그리고 rpg 게임처럼 생긴 것도 있는데, 두 가지 문제가 있어서 때려치웠다. 첫째는 저장이 안 된다. 그래서 매번 할 때마다 1 판부터 시작한다. 어차피 한번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리 열심히, 잘 해도 35 판 정도가 한계가 된다. ㅎ 둘째는 폭탄이 조금만 많아져도 폭탄을 찾을 방법이 없어진다는 문제다. 물론 폭탄으로 전부 폭파시켜 뚫고 지나가거나, 지도조각으로 폭탄을 표시하면 되긴 하지만, 그렇게 게임을 진행하기엔 만족도가 너무 낮다.

그리고 수도쿠만큼 자주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버그가 꽤 있었다.

3. 카드게임

5 가지 카드게임이 포함돼 있는 게임이었다. 재미있게 했는데, 문제는 숙련자용 이후가 되면 난이도가 너무나 어려워졌다. 그렇다고 겨우 이런 게임 하자고 적어가면서 할 수는 없지 않나…^^;

그리고 게임을 반복하면서 난이도를 조절하는 방법을 알게 되니까 더는 하고싶지 않아졌다.


그리고… 이 3 개의 게임을 삭제한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세 게임 모두 시간귀신이기 때문이다. 시간을 보낼까 하고 시작했지만, 그 효과가 너무 강력했다!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