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도쿠 해보는 중…

No comments

MS스토어를 보다보니 예전에 좀 해본 게임이 있어서 몇 개를 다운받았다. 그중에 Microsoft sudoku를 해보는 중이다.

음… 그런데 늘 같은 곳에서 막힌다. 위의 3 개 이미지는 이 앱에서 제공하는 가장 높은 난이도이다. 남은 칸이 좀 극단적으로 다르지만, 모두 같은 상황에 처한 모습이다. 바로 직전 난이도까지는 별 무리 없이 모두 풀리는 것으로 보아, 이 난이도를 구분하는 하나의 풀이방법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직은 한참 들여다봐도 풀이법을 전혀 모르겠다. 가정법을 쓰면 가능하긴 한데….(예전에 종이에 풀 때는 가정법을 참 많이 썼었다.) 앱에서는 가정법을 쓰기가 너무 힘들다.

재미있는 것은 이럴때 찍기를 하면 거의 대부분 잘못 선택하는데, 게임을 수십 판 연속으로 하다가 이런 상황에 맞닥드려 결국 찍기를 해보면 거의 대부분 성공적으로 선택한다. 즉 한참 게임을 하다보면 내 무의식이 어렴풋이 풀이방법을 찾아낸다는 것인데, 내 의식은 아직 이럴 때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전혀 감도 못 잡고 있다.

그래서 구글에게 풀이방법을 물어보니 풀이방법을 올린 여러 블로그를 알려준다. 그런데 솔직히 그걸 봐도 잘 모르겠다. 뭔가 수십 개의 포스트로 한참 어렵게 설명한 블로그가 있는데, 열심히 탐독한 결과 그냥 위에까지 내가 한 것을 어렵게 설명한 것으로 보였다. 이 장면에 필요한 건 없는 듯….^^; (글쓰기가 너무 엉망이라 읽기 힘들어서 듬성듬성 글을 선택해서 읽었다. 이과생의 글쓰기가 다 그렇지 뭐…^^;)

흠… 좋은 방법 없으려나?

ps.
위 레벨은 나오는 숫자가 30~31 개 정도인데, 도대체 17 개짜리를 푸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ps.
하루 정도 더 해 보고서 그냥 포기하기로 했다.
유투브에서 어떤 풀이방법을 하나 발견했는데, 그걸로 대여섯 문제 쉽게 풀리나 했더니 그 뒤에 다시 바로 막혔다. ^^; 뭐 이 문제 때문이 아니라, 이걸 해서 뭐에 쓰나 싶어 관둔다. (참고로 종이에 풀 때는 그냥 가정법 쓰면 답이 여러 개일 때를 빼고는 다 풀리니까…. 이런저런 기술을 동원할 필요가 거의 없다.)

댓글 남기기